(광고론) 광고의 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우리 나라의 허위 과대 광고의 규제
2. 왜 광고자율규제심의여야 하는가?
3. 국내 광고 심의 현황
4. 외국광고 심의 현황
5. 광고 심의 전망
- 본문내용
-
1. 우리 나라의 허위 과대 광고의 규제
광고의 규제는 그 주체에 따라 다음의 3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 정부에 의한 규제 - 타율규제 (법적규제)
-둘째, 광고인 집단, 기업, 단체, 미디어에 의한 광고 통제 - 자율규제 ( 광고윤리)
-셋째, 소비자에 의한 광고 통제 - 소비자보호
우리나라의 경우 광고에 대한 법적인 규제 기관은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위원회지만 한국방송공사(KOBACO)에게 방송광고독점대행기능과 공익자금조성기능이라는 두가지 중요한 기능이 주어져 있으므로 이에 따라 한국 방송공사는 자체적으로 방송광고영업대행규정, 광고대행사의 방송광고대상에 관한 규칙, 한국방송공사정관, 방송광고영업대행약관 등을 마련하여 실질적으로 방송광고에 대한 모든 통제권을 가지고 규제를 하고 있다.
자율규제는 광고단체들에 의해 추진되어 왔는데, 이는 소비자에 의한 시민운동단체광고에 대한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자 광고업 종사자들 스스로 자율적으로 규제하려는 움직임이다.
광고 관련단체들로는 한국광고단체연합회, ICC광고활동국제기준, 한국 광고주협회(KAA),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한국신문편집인협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한국 도서잡지주간신문윤리위원회 등이 있다.
방송광고의 규제는 그 시기에 따라 사전심의와 사후심의로 나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