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와 영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설교자와 영성
한국교회의 설교에 있어서 설교자의 확신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지성의 탁월함에 대한 신념, 설교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 생명을 주는 성령의 능력에 대한 신념, 성령의 주권에 대한 신념등이 설교자의 영성에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본다.
교회는 설교자의 말이 회중을 감동시키는 것이 아니다. 성령의 능력이 임해야한다. 그 성령의 임재와 능력앞에 절대적인 확신은 설교자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들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설교자는 영성이 있어야 한다.
한국교회는 이제 설교의 영성이 조성될 때라고 본다. 그래서 ‘세계를 주도하고 부흥시킬 의무가 있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요즘 한국교회는 대형교회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것은 설교자들이 빠지기 쉬운 시험이라고 본다. 대형교회를 목표로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본다. 교인을 많이 모으려는 염원에 교회에 영성이 없는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 설교자는 확실한 자기의 신학과 영성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목회자로 설교자로 하나님께 귀하게 쓰임 받을 수 있다.
우선 설교자의 영성을 위해서는 삶 속에서 때로는 생활 그 자체에서 일반인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야한다. 한국교회에 부끄러운 일들이 많이 있다. 믿음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좋으나 결코 생활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행함으로 구원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구원을 받은 사람은 행함에 노력을 해야 한다. 행함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 구원의 결과이다. 따라서 구원받은 것에 부합하는 생활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더구나 설교자들은 그 생활이 진실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것이 영성이라 생각된다. 특별히 진실된 말을 해야 하고, 극단적인 표현이라고 할지 모르나 목사일 때는 교회에 가지만 사임을 하면 교회도 나가지 않는다는 목사가 있다고 들었다. 설교자는 무엇보다 생활이 아름다워야 인정을 받고 영성이 축적되는 것 같다. 그 생활 안에는 물론 기도와 말씀이 포함되어야 한다. 기도하지 않는 설교자는 그냥 하나의 교육에 불과하다. 사람을 살리는 것은 영성이지, 말이 아니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설교가 말이 아니라 말씀이 되려면 설교자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설교라는 말의 원래의 뜻은 ‘행상인들이 물건을 사라고 외치며 다니는 말’ 이라고 한다. 물건을 선전하던 말이 들어와서 말씀을 전하고 선교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내가 너무 부족한데 어떻게 설교할 수 있으며, 내가 행하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설교할 수 있겠는가?”라고 한다. 그러나 설교는 자기가 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다. 말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자기가 가진 물건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외치는 것이다.
따라서 설교자는 기도와 말씀연구를 통해서 성경 말씀 속에서 계시를 정확하게 알게 된 것을 외치는 것이다. 그리고 외친 그 말씀에 나도 순종하고 교인도 순종하는 것이 설교이다. 완전한 자가 청중을 위해서 하는 말이라는 그런 태도가 아니다.
설교의 내용은 계시이고, 그 계시는 성경에 있다. 그러면 영성 있는 설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첫째로, 설교 준비의 비결은 성경 중심에 있다. 중심이 성경에서 이탈해서는 안 된다. 설교자가 자기 마음대로 설교하면 설교할 재료가 많아야 3년이면 없어져 버린다.
둘째로, 설교 준비의 비결은 성경의 바른 해석에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