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입교 세례 성례전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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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례 성례전 이론과 실제
세례입교
세례는 통과의례이다. 세례는 삶의 한 길에서 다른 길로의 전환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사실, 세례는 옛 삶에 대해 죽고 새로운 삶으로 태어나는 것을 상징한다. 신약에는 옛 삶과 새로운 삶을 비교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 5장에서 “음행의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우리가 세례를 받을 때, 이러한 것들이 더 이상 우리의 삶을 지배하지 못하게 된다. 통과의례이다.
세례 때, 이와 같은 새로운 양식의 삶에 열정을 쏟는다. 이러한 특징들이 우리 안에 거해야 한다. 이것들이 우리를 지배하고, 우리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세례는 육체의 일로 행하던 데서 벗어나 성령으로 행하는 데로 옮겨가는 것이다. 예배학 개론 책에 보면 세례란 하나의 의식으로서 그것을 통해 한 사람이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의식이다. 세례라는 말의 그리스어 ‘밥티’ 물에 담그다라는 뜻으로 물과 관련된 의식임이 분명하다. 전통적으로 교회에서는 세례의식을 기독교 입교 의식으로 사용하며 왔으며 넓은 의미에서 세례는 물을 수반하는 의식인 물 세례와 물이 수반되지 않는 의식인 견진을 포함한다.
그러면 견진 성사는 무엇일까?
견진 성사는 세례 성사 다음으로 받게 되는 성사(사도 19, 4-6)로, 주님과의 일치는 물론 성령의 특별한 은총을 받게 한다. 구약 시대에는 안수가 행해졌다. 당시 안수는 하나님의 약속을 실천하거나 성령의 은총을 받은 사람에게 행해졌었다.
예를 들어 이삭의 안수로 야곱이 하나님과 약속의 계승자가 되었으며, 이 약속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축복의 약속(창세 12, 3)이었다. 또한 사무엘에 의해 사울이 도유되었으며, 다윗 왕이 사무엘을 성유로 축성했을 때, 성령이 그를 뒤덮었다(사무 16, 13).
하나님 백성은 견진 성사로 그리스도의 예언직(豫言職)에 참여한다. 그래서 견진으로 세례 때 받은 은혜가 더욱 굳게 나타나, 진리를 잘 알아듣고 이를 전할 힘과 용기도 받게 된다.
진정한 대사제는 그리스도이시다. 우리는 미사와 함께 성사 생활을 통해 모든 것을 하나님께 바침으로써,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참여한다. 그리고 견진 성사로 그리스도의 왕직(王職)에 참여하게 된다. 왕직은 이웃에 대한 봉사를 말한다. 따라서 견진 성사를 받은 우리는 세상의 구원과 행복을 위해 겸손되이 희생적 봉사를 하며 그리스도를 증거해야 한다.
(1) 세례의 기원
‘세례’ 라는 말은 ‘적신다’(dip 또는 immerse) 또는 ‘잠근다’는 뜻의 헬라어 ‘밥티스마’(baptisma)에서 온 말이다. ‘세례’ 라는 용어는 고대 세계 염색 공장에서 쓰이던 말이었다. 옷감에 염료를 채색하는 것이 ‘밥티스마’ 라는 뜻이다. 즉 옷감과 염료의 연합이 ‘염색’이며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구원 받아 영적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삶을 시작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 세례 의식의 영적의미라 할 수 있다.
이 세례를 언제 종교상 의식으로 쓰기 시작했는지 분명치는 않으나 기독교에서 처음 시작한 것이 아님은 확실하다. 가장 쉽게 제기된 의견은 세례가 구약의 할례에서 기원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세례와 할례가 연관성이 제기되지 않았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단지 추측할 수 있는 것은 할례가 기독교 세례에 하나의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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