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입교 세례 성례전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례 성례전 이론과 실제
세례입교
세례는 통과의례이다. 세례는 삶의 한 길에서 다른 길로의 전환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사실, 세례는 옛 삶에 대해 죽고 새로운 삶으로 태어나는 것을 상징한다. 신약에는 옛 삶과 새로운 삶을 비교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 5장에서 “음행의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우리가 세례를 받을 때, 이러한 것들이 더 이상 우리의 삶을 지배하지 못하게 된다. 통과의례이다.
세례 때, 이와 같은 새로운 양식의 삶에 열정을 쏟는다. 이러한 특징들이 우리 안에 거해야 한다. 이것들이 우리를 지배하고, 우리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세례는 육체의 일로 행하던 데서 벗어나 성령으로 행하는 데로 옮겨가는 것이다. 예배학 개론 책에 보면 세례란 하나의 의식으로서 그것을 통해 한 사람이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의식이다. 세례라는 말의 그리스어 ‘밥티’ 물에 담그다라는 뜻으로 물과 관련된 의식임이 분명하다. 전통적으로 교회에서는 세례의식을 기독교 입교 의식으로 사용하며 왔으며 넓은 의미에서 세례는 물을 수반하는 의식인 물 세례와 물이 수반되지 않는 의식인 견진을 포함한다.
그러면 견진 성사는 무엇일까?
견진 성사는 세례 성사 다음으로 받게 되는 성사(사도 19, 4-6)로, 주님과의 일치는 물론 성령의 특별한 은총을 받게 한다. 구약 시대에는 안수가 행해졌다. 당시 안수는 하나님의 약속을 실천하거나 성령의 은총을 받은 사람에게 행해졌었다.
예를 들어 이삭의 안수로 야곱이 하나님과 약속의 계승자가 되었으며, 이 약속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축복의 약속(창세 12, 3)이었다. 또한 사무엘에 의해 사울이 도유되었으며, 다윗 왕이 사무엘을 성유로 축성했을 때, 성령이 그를 뒤덮었다(사무 16, 13).
하나님 백성은 견진 성사로 그리스도의 예언직(豫言職)에 참여한다. 그래서 견진으로 세례 때 받은 은혜가 더욱 굳게 나타나, 진리를 잘 알아듣고 이를 전할 힘과 용기도 받게 된다.
진정한 대사제는 그리스도이시다. 우리는 미사와 함께 성사 생활을 통해 모든 것을 하나님께 바침으로써,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참여한다. 그리고 견진 성사로 그리스도의 왕직(王職)에 참여하게 된다. 왕직은 이웃에 대한 봉사를 말한다. 따라서 견진 성사를 받은 우리는 세상의 구원과 행복을 위해 겸손되이 희생적 봉사를 하며 그리스도를 증거해야 한다.
(1) 세례의 기원
‘세례’ 라는 말은 ‘적신다’(dip 또는 immerse) 또는 ‘잠근다’는 뜻의 헬라어 ‘밥티스마’(baptisma)에서 온 말이다. ‘세례’ 라는 용어는 고대 세계 염색 공장에서 쓰이던 말이었다. 옷감에 염료를 채색하는 것이 ‘밥티스마’ 라는 뜻이다. 즉 옷감과 염료의 연합이 ‘염색’이며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구원 받아 영적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삶을 시작하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 세례 의식의 영적의미라 할 수 있다.
이 세례를 언제 종교상 의식으로 쓰기 시작했는지 분명치는 않으나 기독교에서 처음 시작한 것이 아님은 확실하다. 가장 쉽게 제기된 의견은 세례가 구약의 할례에서 기원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세례와 할례가 연관성이 제기되지 않았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단지 추측할 수 있는 것은 할례가 기독교 세례에 하나의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했다는 사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