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패스티시 키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백 년 동안의 고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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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러디, 패스티시, 키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백년 동안의 고독>
패러디(parody)
잘 알려진 원작을 비틀어서 풍자적으로 새로운 메시지를 만들어 내는 문학의 한 표현형식
패러디(parody)는 ‘대응노래’ ‘파생적인 노래’라는 뜻의 고대 희랍어에 어원을 두고 있다. 이 단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등장할 정도로 기원이 오래된 용어이다. 고대 그리스의 풍자시인 히포낙스가 그 시조이다. 근세까지는 원작에 해학적 요소를 가미해 개작한 문학과 음악의 기법으로 통용되었으나 지금은 그 의미가 확장되어 모든 예술 작품의 원본에 유머를 넣어 변형한 작품을 뜻한다. 패러디는 단순한 모방 차원이 아니고, 패러디의 대상이 된 작품과 패러디를 한 작품이 모두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표절과 구분된다. 포스트모더니즘 풍조에 따라 소설에서부터 음악, 영화,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유행되고 있으며 근래에 와서는 하나의 창작 유형으로 받아들여지는 추세에 있다.
문학작품으로는 그리스의 서사시 『일리아드(Iliad)』를 패러디한 서사시들을 비롯, 중세 기사도전설을 패러디한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1605∼15)』,
리처드슨의 『파밀라(1740)』를 패러디한 필딩의 『조세프 앤드루의 모험(1742)』 등이 있다.
패스티시(pastiche)
다른 작품으로부터 내용 혹은 표현 양식을 빌려와 복제하거나 수정하여
작품을 만드는 것 또는 그 작품. 흔히 혼성 모방으로 불린다.
패스티시는 일반적으로 다른 작품의 요소를 통일된 양식으로 재창조하지 않는 것, 즉 절충적인 작품에 대한 경멸적인 의미로 쓰인다.
패스티시는 흔히 패러디(parody)와 비교된다. 패러디는 다른 작품의 내용이나 양식을 빌리되 특정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 의식을 갖고 있는데 반해 패스티시는 목적의식 없이 다른 작품들의 요소를 단순 나열한다.
키치(kitsch)
키치(Kitsch)란 ‘통속 취미에 영합하는 예술 작품’을 가리키는 말.
잡동사니, 천박한 이라는 의미를 지닌 키치라는 용어가 처음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으로 애초에 미학적인 안목이나 경험을 거의 갖추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통속적인 싸구려 그림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일부러 유치하고 천박한 방법을 동원함으로써 기성 예술의
엄숙주의를 조롱하고 야유하는 예술의 한 형식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콜롬비아 작가이자 대표적인 좌파 지식인인 그는 콜롬비아 북부의 해안 마을 아라카타카에서 태어났다.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여덟 살까지 외조부모 밑에서 자라게 되는데, 고독했던 어린 시절 이들로부터 전해들은 옛이야기는 훗날 그가 뛰어난 이야기꾼으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 토양이 된다.
콜롬비아 국립대학과 카르타헤나 대학에서 법학과 저널리즘을 공부하였으며, 1948년 공부를 중도에 그만둔 이후 그의 삶은 저널리즘과 문학 창작이라는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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