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사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 고 서
제 목 : 자립형 사립고
- 목차 -
1. 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1) 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2) 자립형 사립고와 일반계 고등학교의 비교 -표-
2. 자립형 사립고의 예
3. 자립형 사립고의 사례
4. 자립형 사립고의 필요성
5. 예상되는 부작용과 해소 방안
6,자립형 사립고 자율권의 범위
7. 자립형 사립고의 찬성 반대
1) 찬성의견
2) 반대의견
8.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우리의 의견
▶ 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
탈규제학교와 같은 개념으로 모든 학교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현행 교육관계 법규의 규정에서 벗어나 학교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학교이다. 대상은 초중등학교는 물론 공립과 사립학교 모두 해당된다.
국가의 재정지원을 받지 않고 수익자가 교육비를 부담 (전체 학교예산을 학생납입금 80%, 재단전입금 20%로 충당하는 등 재단에서 한해 5억원 이상을 출연) 하고, 교육과정 운영도 학교가 선택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도 국민공동기본교육과정을 빼고는 학교 자율로 선택할 수 있어 특성화 교육이 가능) 하는 자율학교이다. 사립 법인의 재정자립도와 학교경영의 투명성 및 장학제도, 학생후생복지제도 등을 종합평가하여 학교를 선정한다. 교육부의 심사를 거쳐 시도별로 1~2개가 지정된다.
자율학교의 운영은 교육개혁의 목표가 학교현장에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야 하며, 현행 교육관계법의 가능한 범위 내에서 규제를 최소화하여 자유롭게 학교를 운영하여 궁극적으로는 각급 학교현장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다양한 학교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을 확대하고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신축성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교사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노력을 교육활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을 단위학교 자체에서 결정하고 조성할 수 있다.
자율학교로 지정되면 교장은 자격유무에 관계없이 유능한 인사를 초빙하여 임용할 수 있고,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교과서도 국정검정 교과서 또는 인정교과서 외의 도서를 사용할 수 있다. 학교운영위원회도 학교의 필요성에 따라 자유로이 구성운영할 수 있으며, 학생모집은 교과 위주의 필기고사가 아닌 다양한 전형방법을 통해 지역 또는 전국단위로 선발한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들 학교에는 원칙적으로 장학활동이나 감사를 금지해 학교가 건학이념에 맞게 자율적인 학교운영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다만, 수업료 및 입학금은 정부의 물가인상 억제책 및 다른 학교와의 형평성 문제로 현행 입학금 및 수업료에 관한 규칙에 따라 책정해야 한다. 한국의 자율학교제도와 유사한 외국의 사례로는 영국의 국고운영학교(Grant-Maintain School)와 미국의 특허학교(Charter School)를 들 수 있다.
요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립형사립고에 대하여
  • 과 목: 교육학개론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이 름: 제출날짜:1. 자립형 사립고란 무엇인가?탈 규제 학교와 같은 개념으로 모든 학교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현행 교육관계 법규의 규정에서 벗어나 학교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학교이다. 대상은 초․중등학교는 물론 공립과 사립학교 모두 해당된다. 국가의 재정지원을 받지 않고 수익자가 교육비를 부담하고, 교육과정 운영도 학교가 선택하는 자율학교이다. 사립 법인

  • [교육사회] 자립형사립고 찬성
  • Ⅰ.서론  1.추진 배경   자립형 사립고가 대두된 배경에는 고교평준화와 공교육의 붕괴에 따른 심각한 문제들을 들 수 있다. 획일적 교육정책으로 공(公)교육의 질이 바닥까지 떨어진 결과 사(私)교육비 부담이 가정경제를 위협할 수준까지 올라갔다. 우수한 교육환경을 찾아 떠나는 교육 이민자들이 폭증하고 서울 일대 유명 입시학원 근처의 부동산가격의 폭등했다는 것은 단순히 교육계의 문제만이 아니다.  따라서

  • [교육제도] 자립형사립고 평준화의 보완인가 해체인가
  • 자립형 사립고 “평준화의 보완인가, 해체인가” 목차자립형 사립고 정의 및 목적자립형 사립고 현황자립형 사립고 설립의 반대 논거결론*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및 목적 정의: 자립형 사립고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함추진배경: 학생의 다양한 교육욕구 충족을 위한 학교 선택권 확대, 사학의 자율성 확대 등 평준화

  • 자립형사립고의 특징과 실태와 문제점 및 자립형 사립고의 확대 방안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자립형 사립고과목 :이름:학번제출일 : 1장. 자립형 사립고를 확대하여야 하는가?1. 특수목적고등학교 제도 -12. 특성화고등학교 제도 13. 자율학교 제도 24. 자립형사립고등학교 제도 2(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란? 2(2) 도입 실시배경

  • 자립형사립고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
  • 자립형사립고의 찬성․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목차Ⅰ. 서론Ⅱ. 자립형사립고 제도의 정의와 설립배경Ⅲ. 자립형사립고의 특징Ⅳ. 자립형사립고의 찬성론 1. 갈등론에 입각한 입장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Ⅴ. 자립형사립고 반대론 1. 갈등론에 입각한 입장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Ⅵ. 파견후 다시 생각해보기Ⅶ. 향후 자립형사립고 발전 과제Ⅷ. 결론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