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시기 일본의 외교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근대 시기 일본의 외교정책
<차 례>
1. 日本近代의 獨自性과 그 背景
(1) 명치유신의 배경. 그리고 당시 일본의 상황과 논의
(2) 탈아론의 주 내용
2. 중국의 近代化(일본과 달리 중국은 왜 실패했나
(1). 근대화의 서론
(2). 근대시기의 중국을 둘러싼 국제 관계와 중국 측의 대응
3. 근대 일본의 외교와 중․일 전쟁
(1).1920년대(제 1차 세계대전 후
(2). 중일전쟁의 사상
4. 大東亞共榮圈
(1). 서론
(2). 배경
- 본문내용
-
근대 시기 일본의 외교정책
명치유신 이후 일본정부는 1899년에 법권을, 그리고 1911년에 세권을 완전히 회복하기까지 구미열강과의 조약개정을 조기에 타결시키기 위해 전력을 기울였다. 그 이유는
첫째, 구미 열강의 식민지정략으로부터 일본의 독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그들과 대등한 국제적 지위를 조속히 획득해야만 한다는 절박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식산흥업이나 부국강병과 같은 경제면에서의 근대화정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재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조약 개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전자는 주로 치외법권을 철폐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그리고 후자는 관세자주권을 회복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등장한다.
이노우에 카오루는 테라지마 무네노리의 후임으로 1879년 12월 외무대신의 자리에 올랐다. 이후 제1차 이토오 히로부미 내각 도중인 1887년 9월 외무대신의 자리에서 물러나기까지, 법권의 회복에 초점을 맞추어 조약개정 외교에 전념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주목되는 점의 하나는, 군사와 재정의 측면에서 구미 열강에 대항하는 것은 장기간의 준비를 요하는 비현실적인 방법이라는 판단 하에, 외교 교섭에 의한 조약개정을 시도하였다는 사실이다. 즉, 조약개정에 의해 열강과 대등한 국제적 지위를 획득하지 못하는 한, 일본의 근대화와 중국, 조선으로의 진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던 것이다.
제 1차 야마가타 내각이 성립한 이후, 일본은 군사력을 바탕으로 구미 열강과 대등한 입장에서 조약개정을 달성하려는 국력주의로 전환된다. 구미 열강에 대한 조약개정 외교에서는 무조건적 최혜국 대우의 부정 및 조약 폐기론의 부분적인 단행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아시아 외교는 청에 대신한 패권 지향으로 나타났는데, 그 내용은 청일관계의 차별화, 조일 불평등 관계의 고착화, 그리고 조선 독립의 부정을 발판으로 한 일본단독의 조선 보호권의 확보였다. 아울러 구미 열강과의 조약개정을 조기에 타결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조약개정의 달성은 곧 동아시아의 패자 일본의 탄생을 의미한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이리에 아키라/이성환,「日本의 外交」,『푸른산』328, 2000
崔熙在,「光緖初 權力關係의 변화에 대하여」,『東洋史學硏究』55, 1996
車瓊愛,「1900년 前後 列强의 對中國政策」,『東洋史學硏究』62, 1998
崔碩莞,「日本政府의 동아시아질서 재편정책과 淸日戰爭」,『東洋史學硏究』65, 1999
히가 토우루,『명치유신과 일본인』, 예하, 1989
金容德,『日本近代史를 보는 눈』, 지식산업사, 1991
나가이 미치오/ M.우르타이, 『세계사의 흐름으로 본 명치유신』, 교문사, 1994
王曉秋, 『근대 중국과 일본: 타산지석의 역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趙明哲, 『日本人의 선택; 일본인, 그들은 무슨 생각으로 어떤 선택을 하였는가』,다른세상,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