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라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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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카피라이터
1. 카피라이터의 정의
광고문안가. 아트디렉터,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과 협력하여 광고문장을 작성하는 사람을 말한다. 단순히 문장작성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와 협동해서 광고표현까지도 고안해야 하므로 디자인적 감각과 마케팅 감각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협의의 카피라이터란 인쇄매체용을 만드는 사람을 말하며, 전파매체용을 만드는 사람을 CM 라이터, 커머셜 라이터 등이라 한다. 그러나 광의로는 양자를 합하여 카피라이터라고 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사전
위의 설명과 같이 카피라이터란 광고의 카피를 만드는 사람을 뜻한다. 카피. 좁게는 텍스트로, 넓게는 크리에이티브 자체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순간의 예술이라고 불리는 광고산업에서 꽃으로 불린다. 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에게 “꼭! 가고 싶습니다!”라는 말을 하면 모두 박카스를 떠올릴 것이다. 또 “언젠간 먹고 말거야”라는 말을 한다면 치토스라는 과자를 생각할 것이다. 이렇듯 사람들의 머릿속에 오랫동안 각인되는 것. 모두가 추억하고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은 마법과도 같은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순간의 마법을 부리는 사람들이 바로 카피라이터인 것이다. 어떠한 산업에서도 크리에이티브가 필요한 현대산업에서 카피라이터는 크리에이티브의 정점에 위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카피라이터는 카피를 만드는 사람이다. 이는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정확히 하는 일이 뭐냐고 물어보면 더 이상의 대답은 듣기 힘들다. 그렇다면 카피라이터는 정확히 하는 일이 무엇일까? 현직에서 카피라이터로 근무하고 있는 사람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며 그 실체를 파악해보자.
2. 카피라이터의 업무
가장 기본적으로는 글을 쓰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카피라이터는 단순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을 글에 담는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누구보다도 그 제품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잡히면 우리가 광고해야 할 제품의 시장조사를 시작하는데 ‘어떤 강점과 약점이 있으며 현재 시장에서는 어떤 위치에 있고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해 어떤 위치에 있으며 가장 강력한 경쟁사는 어디인가. 또한 경쟁사 제품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를 모두 조사하고 이를 데이터화해 우리들의 전략의 밑거름으로 활용한다. 이를 토대로 광고주와 팀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광고의 컨셉이나 카피의 길이, 형태를 결정하고 이를 제작해 집행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중 가장 어렵고 많은 시간이 들어가는 것이 바로 아이디어 선정인데 이때 보여지는 능력이 카피라이터의 역량이라고 보면 된다. 카피라이터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위해 평소에서 여러 매체나 상황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수집한다. 그렇기에 업무시간에 미술관에 간다거나 영화를 본다고 해도 어떤 제제나 불이익이 생기지는 않는다. 아이디어라는 것은 정말 예상치 못한 곳에서 예상치 못하기 때문에 이 일련의 모든 행위가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요한 상황에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는 카피라이터는 경쟁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어떠한 행위를 한다 해도 아이디어로 수집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겨 상당히 스트레스가 심하다.
또한 광고주와의 관계역시 만만치 않은 것이다. 혹시 아는지 모르겠지만 일본 동영상 중에 어떤 카피라이터가 광고를 제작해 광고주에게 보여주는데 그 광고주가 요구하는 것일 모두 수용하자 그 정체성을 잃어버린다는 내용이 있었다. 사실 이는 카피라이터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반영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광고주들은 광고적으로 어떤 훈련을 받거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볼 수 없다보니 광고를 바라보는 시각이 일반인보다 훨씬 협소하다. 카피라이터가 아무로 좋은 카피를 내놓아도 광고주가 생각할 때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는 모두 폐기된다. 그렇기에 카피라이터는 좋은 카피를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카피가 왜 이 제품에 잘맞는지 광고주를 설득하는 일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역시 가장 중요한건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방법’일 것이다.
아이디어 도출이란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어떤 일을 하건 아이디어는 항상 따라다니는 꼬리표 같은 것이고 그를 위해 사람들은 팀을 이루어 아이디어를 도출하려 한다. 나 혼자보다는 여럿이 내는 아이디어가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아이디어 발상에는 왕도가 없지만 팀별 발상법은 분명 왕도가 있다고 한다. 그는 현직에서 사용되는 팀별 아이디어 발상법을 소개했다.
3. 후배들에게 권하고 싶은 아이디어 발상법
학생 때 가장 많이 사용한 아이디어 발상법은 바로 브레인스토밍 기법이다. 이는 회사에서도 마찬가지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니 브레인스토밍법을 설명하진 않겠다. 하지만 강조할 것은 있다. 바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인 판단보류, 자유분방, 대량발상, 취합개선을 지키는 것이다. 난 학교에서 팀 프로젝트를 할 때 브레인스토밍은 많이 해봤지만 이 원칙들을 지킨 적은 없었다. 하지만 이는 지켜져야 한다. 판단은 나중으로 미루고 자유분방하게 많은 키워드를 뽑아내는 것이 브레인스토밍의 목적이다. 그렇게 뽑아낸 아이디어 중 분명 좋은 키워드는 있다. 이를 장이 뽑아내는 것이다. 이는 비단 광고회사의 카피라이터들만이 아니라 모든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사에서 활용하는 방법이다. 그 만큼 검증된 방법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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