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카피와 카피라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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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광고에서 컨셉이 정해지면 그 컨셉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해진다. 컨셉을 표현하려면 이미지, 소리, 카피등이 있는데 인쇄매체광고에서는 이미지와 카피를 들 수 있다. 거의 대부분의 광고에서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카피가 담당한다. 광고에서의 카피는 독자에게 광고 메시지를 빠르게 전파하고, 설득할 수 있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러한 광고의 카피를 쓰는 사람을 카피라이터라고 한다. 광고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카피라이터. 카피라이터가 카피를 쓴다고 하지만 사실은 써지는 것 보다는 만들어 진다고 할 수 있다. 고통스러운 아이디어의 창조과정을 거쳐야 카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카피라이터가 힘겹게 만들어내는 카피는 광고에 나타나는 글 또는 말을 통틀어서 의미한다. 이것은 그냥 말이 아니고 상품이나 기업의 무게를 달고 있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좋은 느낌으로 오래 기억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만 해도 카피를 쓰는 작업이 쉽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광고가 담고 있는 의도를 함축해 쓸 수도 있고 광고의 의도를 그대로 나타낼 수도 있고, 사람들의 시선과 관심을 끌게 만드는 것이 바로 카피라이터들이 만들어내는 카피이다. 카피라이터들은 광고를 의도에 맞게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문맥을 무시하기도 하고,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기도 하기 때문에 카피라이터들이 쓰는 카피는 문장보다는 아이디어라고 하는 것이 더 맞는 것 같다.
카피를 역할에 따라 세분화 시키면 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리드카피, 바디카피로 나뉜다.
헤드라인
- 가장 중요하고 큰 부분을 차지
- 광고의 맨 처음에 두는 것이 전통이나 다양한 위치로 변화되고 있음
- 독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한 호소력이 담긴 간결하고 함축미가 있는 말
-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카피(copy)와 함께 광고제작물을 구성하는 중요요소의 하나
- 수많은 조사 결과 대부분의 독자는 헤드라인만 읽고 관심 없는 것은 그냥 지나치는 경우 가 많다는 사실이 드러나,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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