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중행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니코마코스 윤리학 중 행복에 관하여
Ⅰ. 서론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두시대의 강의 초고이며 그의 아들인 니코마코스에게 바치는 글이라는 일화가 따라다닌다. 그 당시 아들의 나이는 2세였기에 이게 사실이라면 아리스토텔레스도 한 어버이로서 강한 부성애를 가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아들 니코마코스가 편집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며 총 10권으로 행복, 덕, 지혜, 정의, 친애 등의 주제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담아냈다. 이중 ‘행복’에 초점을 두고 윤리학적 배경을 고찰하고 나의 실례를 들어 미래의 교사로서 교육에 연결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인간은 왜 사는가?
바꾸어 말하면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답은 간단하다.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산다. 최고의 선은 바로 행복이다. 행복은 모든 사람의 경우에 예외 없이 그 자체로 추구되는 선이기 때문이다. A라는 행위는 더 좋은 B를 위해서 하고, B는 더 좋은 C를 위해서 하며, C는 더 좋은 D를 위해서 한다. 이런 끝없는 인과관계 속에서 어떤 궁극적인 목적이 없다면 인간의 행위는 애초부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인간이 행위를 한다는 것은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궁극적인 어떤 것을 상정하지 않는다면 이 행위 계열 속에서 행위 자체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최종적인 목적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아리스토텔레스는 그것을 행복이라고 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은 플라톤이 말하는 선의 이데아와는 달리, 인간의 힘과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선이기도 하다. 플라톤이 말하는 이데아는 현실 세계 바깥에 있는 완전무결한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 세계의 구체적인 선과 행복을 다루고자 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생명의 기능, 감각과 운동의 기능, 정신의 이성적 활동 기능이다. 이중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기능은 바로 정신의 이성적 활동 기능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의 문제를 주관적인 쾌락에서가 아니라 이성적 활동의 측면에서 논의했다. 행복이란 이론과 실천의 지속적 병행을 통한 자기실현이다. 하지만 행복에는 외부적인 여러 가지 선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적당한 수단 없이는 고귀한 행위를 할 수 없거나 그 행위를 수행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 질 수 있기 때문이다. 행복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행복은 덕이 있는 정신의 활동이다. 그러므로 동물들은 행복할 수 없으며 어린아이도 행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정신적인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행복은 자신의 삶 전체에 걸쳐서 완전한 덕을 실천함으로서 얻게 되는 것이다. 물론 운수가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운수는 단지 부수적인 것에 불과하고 덕이 있는 활동이 행복을 완성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선으로서의 행복을 완전한 덕에 따르는 마음의 활동이라고 규정한다. 그리고 덕을 지적인 덕과 도덕적인 덕으로 구분한다. 도덕적인 덕은 습관의 결과로 생기며, 지적인 덕은 교육에 의해 발생하거나 성장한다.
덕은 결국 중용을 그 핵심으로 한다. 그러나 모든 행위와 모든 정념에 중용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악의, 질투, 절도, 살인 같은 경우에는 그 중용이란 도무지 없으며, 그 자체가 나쁜 것이다. 요컨대 언제나 그릇된 것이다. 이에 비해서 절제와 용기는 그 극단적인 것이 중간적인 것이 되기 때문에, 과도와 부족이 도무지 없다. 절제와 용기는 그 자체가 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과 중용에 대한 위와 같은 일반적인 언급을 개별적인 사실에 적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간의 행위란 어디까지나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경우에 관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중용을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가? 뜻하지 않은 우연이나 일시적 충동에 의해 중용에 맞게 행동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의 성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몸에 젖은 행동의 습관이라고 이야기한다. 일시적, 우연적으로 중용에 맞게 행동했다고 해도, 그것은 결코 항구적일 수 없다. 시종일관 중용에 맞는 행동, 즉 유덕한 행동을 거듭함으로써 우리는 덕의 습관, 중용의 습관을 얻을 수 있다.
결국 덕을 갖춘 인격이란 오랜 세월에 걸친 일관된 도덕적 훈련과 그로 인한 습관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인격자란 모든 행동에서 자신이 형성한 중용의 습관에 맞추어 신뢰성 있게 행동하는 사람이고 이러한 사람만이 행복에 이를 수 있다.
2. 나의 경험 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복이었으나, 인간 생활 속에서의 실천을 통해서 중용의 덕을 내세우며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을 추구하려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마지막으로 행복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따르는 이성의 활동이 완전한 행복임을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즉 자기의 이성에 따라 활동하고 그 이성을 가꾸고 자라게 하는 사람은 최선의 정신 상태에 있는 것으로써 이러한 정신 상태 속에서 인간은 행복하게 된다.끝으로 ,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오늘

  • (방통대 2017-1)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복이었으나, 인간 생활 속에서의 실천을 통해서 중용의 덕을 내세우며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을 추구하려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마지막으로 행복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따르는 이성의 활동이 완전한 행복임을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즉 자기의 이성에 따라 활동하고 그 이성을 가꾸고 자라게 하는 사람은 최선의 정신 상태에 있는 것으로써 이러한 정신 상태 속에서 인간은 행복하게 된다.끝으로 ,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오늘

  • [방통대 2018-1]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복이었으나, 인간 생활 속에서의 실천을 통해서 중용의 덕을 내세우며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을 추구하려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마지막으로 행복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따르는 이성의 활동이 완전한 행복임을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즉 자기의 이성에 따라 활동하고 그 이성을 가꾸고 자라게 하는 사람은 최선의 정신 상태에 있는 것으로써 이러한 정신 상태 속에서 인간은 행복하게 된다.끝으로 ,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오늘

  • [철학의 이해 C]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1) 1 모든 기예(기예(技藝), technē technē: 현재의 technology의 희랍어 어원으로 단순하게 기술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우에 지식이라는 뜻으로 쓰일 때가 많다. 무엇을 만드는 과정 속에서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서 축적되는 어떤 기술, 노하우를 뜻한다. 여기서는 기예로 번역했다.)와 탐구(methodos), 도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표로 하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좋

  • 초등 도덕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과 초등 도덕교육
  • 복에 원하기만 했을 뿐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던 것이다. 이렇게 나처럼 막연히 꿈꿔왔지만 구체적으로 행복의 의미와 실현방법을 몰랐던 사람들에게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2. 이론적 개관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저서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다음과 같은 말로 시작하고 있다. 이 명제는 두 가지의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는데 바로 목적론적 윤리학과 행복에 관한 것이다. 모든 기술과 탐구, 모든 행동과 추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