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2)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4 / 2015.09.1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E형 |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향연], [프로타고라스], [파이돈], [에우튀데모스], [파이드로스], [크리톤],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에우데모스 윤리학], [형이상학], [정치학], [영혼에 관하여] 중 한 권. (최대한 그리스어 원전 번역본을 택해 읽을 것)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직접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니코마코스 윤리학>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Ⅱ. 요약한 부분에 대한 독후감
- 본문내용
-
Ⅰ. <니코마코스 윤리학>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1) 모든 기예(techne)와 탐구 (methodos). 또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표로 하는 것 같다.
그런데 행위, 기예, 학문(episteme)들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에 그 목적들 또한 많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활동 자체가 행위의 목적인지 ,아니면 활동과 구별되는 다른 무엇이 목적인지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2) 그래서 만약‘ 행위 될 수 있는 것들(prakton)'의 목적이 있어서 , 우리가 이것은 그 자체 때문에 바라고 다른 것들은 이것 때문에 바라는 것이라면 , 또 우리가 모든 것을 다른 것 때문에 선택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면 , 이것이 좋음이며 최상의 좋음(ariston, 최고선) 일 것이라는 사실은 명백하다.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는 적어도 개략적으로나마 과연 이것이 무엇인지, 또 어떤 학문에 혹은 어떤 능력에 속하는 것인지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우리의 주제가 허용되는 만큼의 정확성에 도달한다면 충분히 논의된 셈일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것들에 대해 논의하고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전제들로부터 출발하는 것이기에,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것 들을 추론하는 데 만족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논의한 것들 하나하나도 동일한 방식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4) 대중들과 교양 있는 사람들 모두 그것을 행복(eudaimonia)이라고 말하고, ‘잘 사는 것(eu zen)'과 ’ 잘 행위 하는 것(euprattein)을 ‘행복하다는 것’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눈에 보이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어떤 것을 가령 즐거움이나 부나 명예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제 각각 다른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모든 의견들을 검토 한다는 것은 아마 다소 공허한 일일 것이며, 차라리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주도적인 의견들이나 일리 있어 보이는 의견들만을 검토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제일 원리 들로부터 출발하는 논의와 제일 원리들을 향해 나아가는 온의는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5) 그들의 삶을 통해 판단해 보건대, 다중들 특히 대단히 통속적인 사람들은 좋음과 행복을 즐거움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 이러한 그들의 생각일 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가장 두드러진 삶의 유형은 세 가지 인데, 삶과 정치적 삶 그리고 셋째로 관조적인 삶이 그것이다.
- 참고문헌
-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또는 이제이북스),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