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Bandura) 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생애
1.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내부 세력을 넘어서서!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강화의 허와 실
행동에 있어서 자기규제와 인지
1.3 모델을 통한 학습
관찰학습의 과정
1.4 관찰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대리강화
대리강화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자기강화
자기규제(self-regulation)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 본문내용
-
앨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시사점
인간행동은 인간의 내적 과정과 환경적 요소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 : 사회학습이론 : 심리적 기능을 행동적·인지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향력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라는 견지에서 잘 이해된다. 이것은 행동, 개인적 요인, 사회적 영향력들 모두가 서로 맞물려서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인간 역시 사회적 환경과 그들의 일상적인 사건에서 발생하는 다른 상황들을 창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듀라는 행동의 습득에 있어서 관찰학습의 역할을 크게 강조한다.
관찰에 의한 학습능력은 사람들이 지루한 시행착오에 의해서 점차적으로 행동을 형성하기 않고서도, 넓고 통합된 행동방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1.1 생애
1925년 카나다 앨버타 먼다, 독학, 뱅쿠버 브리티쉬 컬럼비아 대학, 아이오아 대학 대학원, 스탠포드 심리학과
저서 : “청소년의 공격성”,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행동수정의 원칙”, “골격성 : 사회학습분석”,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의 주요인물, 행동수정의 개척자, 공격성 이론에서 명성을 얻음
1.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내부 세력을 넘어서서!
정신역동이론 : 인간 반응의 많은 복잡성과 다양함을 모두 무시하고 있다. 내적 동기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해 주지 못한다.
정신역동의 공식이 경험적 타당성을 갖느냐가 의문시된다.
이같은 이론들은 이미 발생한 사건들에 대해서 흥미로운 해석을 제공할 수 있기는 하지만 어떤 상황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력은 부족하다.
개념적인 경험적인 두 측면에서 설명적인 체계(이론)을 향상시켜야만 한다.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전 : 원인분석의 초점 - 내부에서 외부환경으로 B.F 스키너의 입장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사회적 자극이며,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것은 강화의 결과라는 견지에서 광범위하게 분석되었다.
반듀라 : 보존되고 강조되어야 했던 내부적 아기는 인간의 인지과정이었다.
행동주의 : 인간의 인지과정으로부터 발생하는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을 무시하였다.
반듀라 : 인간은 어느 정도 자기 방향(self-direction)을 제시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는 존재이다.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과 투쟁하는 것만도 아니다. 오리려 인간행동의 원인들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상호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 : 기질적(despositional) 요인들과 상황적 요인들이 상호 의존하여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P
B E
B : 행동, P : 지각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지적 또는 다른 내적 사건들
E : 외부환경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환경 역시 부분적으로는 인간이 만들어낸 하나의 산물이므로 인간은 어느 정도 그들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간은 상징(symble)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과정인 사고하고 창조하고 계획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
- achand***
(2006.04.21 12:07:12)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송대]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아동발달이론의 기계론적 관점] 행동주의이론(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과 사회학습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적학습이론비교분석하고 어떤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일삼는사람이 되었는지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구체적으로 제시0K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