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쟁의 및 쟁의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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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hapter 7. 노동쟁의 및 쟁의 행위
목 차
제1절 노동쟁의의 개념
제2절 노동쟁의의 유형
제3절 노동쟁의의 조정
제4절 노동위원회
제 1절 노동쟁의의 개념
노동쟁의의 의의
-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 단체 간에 임금·근로시간·복리후생·
채용·해고·기타 대우 등 근로조건의 결정에 관한 주장의 불일치로
인하여 발생하는 분쟁상태.
* 근로자 개인과 사용자 간의 분쟁은 노동쟁의가 아님.
쟁의행위의 정의
- 노동관계 당사자가 그 주장을 관철할 목적으로 행하는 행위와 이에
대항하는 행위로서 업무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는 것.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조).
* 쟁의행위로는 근로자측의 파업, 태업, 준법투쟁, 보이콧, 피케팅,
생산관리, 점거·농성 등이 있고 사용자측의 직장폐쇄가 있다.
제 1절 노동쟁의의 개념(계속)
노동쟁의와 쟁의행위 비교
- 노동쟁의 : 근로조건의 결정에 관한 노사 간의 주장의 불일치로
더 이상 자주적 교섭에 의한 합의의 여지가 없는 상태.
- 쟁의행위: 노동조합이 노동쟁의의 상태에서 사용자에게 자신의
주장을 수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근로제공의무를 집
단적으로 거부함으로써 정상적인 업무운영을 저해
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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