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6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의
놀이기술 증진을 위한
그림 스크립트 활용 효과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연구 결과
INDEX
논의 및 결론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용어 정리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 논문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떨어지고 사회적 행동의 발달이 지연되는 자폐성 장애 아동을 상대로 사회적 주의 또는 상호작용을 너무 많이 요구하지 않는 반면 시각적으로 단서 된 교수 사용원리를 이용한 그림 스크랩트를 활용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의 놀이기술을 가르치고 놀이 참여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자페성 아동의 놀이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 스크립트를 활용
했을 때 놀이 참여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서 론
2. 연구 문제
둘째, 본 연구에서의 중재기법에 의한 긍정적 행동변화가 유지, 일반화, 추후 점검기간 단계에서도 지속되는가?
첫째, 그림스크립트를 활용한 놀이기술 지도가 자폐특성 장애 아동의 놀이기술을 증진시키는가?
서 론
3. 용어 정의
스크립트
특정한 상황이나 사건에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고정적인 활동을 말한다.
그림스크립트를 통한 놀이기술 훈련
아동에게 특정 놀이 상황에서 기대되는 일상의 사건에 대한 그림스크립트를 가르칠 때 놀이기술이 증진하고 사회적 참여도가 높아진다는 가정 하에 놀이 주제에 대한 특정 자료를 만들고 참여의 형태와 활동의 방향에 교사의 비공식적 중재를 제공하는 것
2
이론적배경
1. 놀이와 아동 발달
2.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놀이특성
3. 스크립트 이론
4. 스크립트의 습득과 발달
5.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스크립트 특성
6.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의 스크립트 활용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놀이란 그 자체가 즐거움을 주고 목적인 것을 말한다.
아동에게 놀이는 학습이며, 발달을 위한 자연스러운
활동이 되기도 하고 자기표현을 위한 방법으로 나타난다.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놀이와 아동간 연구들의 공통적인 놀이의 특성
첫째, 놀이는 자발적인 행동이다.
둘째,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는 행동 자체가 목적이다.
셋째, 놀이는 즐거움을 포함한다.
넷째, 놀이는 지능, 언어, 사회, 정서, 신체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즉, 놀이는 발달을 자극할 뿐 아니라 자발적인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아동의 수준에서 적절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준다.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놀이의 가치발달 영역
인지 발달적 측면
사회-정서발달적 측면
도덕적 측면
신체발달적 측면
이론적배경
1.놀이와 아동 발달
1) 인지발달적 측면
인지 발달과 놀이의 관계는 밀접하고 필연적인 것이다.
놀이는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인지행동을 끌어내고
또 이러한 인지행동은 놀이의 내용에 영향을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가 자폐장애아동에게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자폐성장애아동의 경우에는 보다 의사소통 지도에 있어서 주의 깊게 개입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의 경우를 보더라도, 천재적인 두뇌를 가진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앓고 있는 주인공이 사람의 눈을 쳐다보지 않고 인사한다거나 반쯤 고개를 숙이는 태도, 어떤 일에 열중할 경우는 전혀 사람을 인식하지 않는 고유한 특성 등이 드러나고 있다. 친근하거나 익숙한 모습이 아니지만, 어디에선

  •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부적응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논문 분석
  • 자폐성 장애 학생의 부적응행동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목적 1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목적 2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자폐성 장애 학생의 부적응 행동 중재 효과가 다른 상황에 일반화 되는지 밝힌다.목적 3극동대 중등특수교육 자폐성장애아 교육서 론I.3. 용어의 정의긍정적 행동지원부적응 행동사회적 상호작용장애 아동 및 장애 위험을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

  • 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 아동학생, 성인도 가능
  • 자폐성 장애 아동(학생, 성인도 가능)을 관찰한 후,영화의 정보, 말아톤 영화 말아톤은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 개선을 이끌어낸 최초의 한국 영화로서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영화내내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이항대립적오해를 바로잡으며 장애인 인식 개선의 긍정적인 역할을 잘 보여주었다. 다섯 살 지능을 가진 초원이는 달리기만큼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재능을 가진 인물이다. 이전부터 초원이의 달리기 가능성에 희망을 가

  • [자폐성장애의 유형 분류] 자폐증 관련 증상(자폐장애, 아스퍼거증후군, 레트증후군, 소아기붕괴성장애)
  • 자폐성장애의 유형 분류 자폐증 관련 증상(자폐장애, 아스퍼거증후군, 레트증후군, 소아기붕괴성장애)목차자폐성장애의 유형 분류 자폐증 관련 증상I. 자폐성장애II. 아스퍼거증후군III. 레트증후군IV. 소아기붕괴성장애* 참고문헌자폐성장애의 유형 분류 자폐증 관련 증상자폐성장애와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다른 유형의 특징을 가진 아동을 발견할 수 있다. 교사나 부모들은 이와 같은 비슷한 증상을 가진 아동을 자폐아동으로 분류하거나

  • 자폐성장애의 원인
  • 장애의 원인이 유전적이라는 연구가 많이 제시되었다 (Pilowsky, Yirmiya, Gross-Tsur, & Shalev, 2007). 이러한 증거는 주로 방생아 및 친척 간 출현을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져 왔다. 방생아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이란성 쌍둥이의 비율이 0%에서 5% 임에 반해,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일란성 쌍둥이의 비율은 60%에서 90%로 매우 높다는 증거를 제시하였다(Moy & Nadler, 2008; Rutter, 2005). 또한 가족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형제 및 자매가 이 장애로 진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