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의 특징(자폐성장애 아동의 발달특성, 자폐증의 증상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2 / 2020.09.2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자폐아의 특징(자폐성장애 아동의 발달특성, 자폐증의 증상과 특징)
목차
자폐아의 특징(자폐성장애 아동의 발달특성, 자폐증의 증상과 특징)
I. 반복적 행동과 관심
II. 지적 결함과 강점
III. 감각과 지각결함
IV. 인지적 결함
V. 신체특징/기타
* 참고문헌
자폐아의 특징(자폐성장애 아동의 발달특성, 자폐증의 증상과 특징)
I. 반복적 행동과 관심
자폐증이 있는 아동은 물체 나열하기와 몸 흔들기처럼 정형화된 행동과 같은 반복적 행동과 협소한 형태의 흥미를 보인다. 이들은 이 행동을 시작하고 유지하고 싶은 듯 보인다. 자폐증이 있는 어떤 아동은 함을 흘릴 정도의 강한 강도로 손과 팔을 흔들거나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정형화된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
자기자극행동은 반복적인 신체행동이나 물건을 움직이는 것이다. 자기자극행동은 다른 형태의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에게도 일어나지만, 이것들은 특히 자폐증이 있는 아동에게 흔하고 지속적이다. 눈앞에서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과 같은 특정 행동이 아동기에서 성인기까지 유지될 수 있다. 자기자극행동은 오감 중 한 가지 이상이 포함되며, 탁자 위에서 숟가락을 돌릴 때처럼 정형화된 반복행동에는 두 감각이 포함될 수 있다.
II. 지적 결함과 강점
자폐증이 있는 아동은 매우 심한 정신지체에서부터 우수한 능력까지 지능이 아주 다양하다. 우수한 능력을 가진 아동은 가쯤 언론의 관심을 받기도 하지만, 실은 자폐아의 약 80%가 정신지체를 함께 가지고 있으며 약 60%는 50 미만의 IQ를 지니고, 20%는 50에서 70사이의 IQ를 가지고 있다. 정신지체 아동들은 모든 영역에 걸쳐 지능의 일반적인 지체를 보이나 자폐증 아동들은 여러 하위 검사에서 현저하게 불규칙한 경향을 나타낸다. 가령 Wechsler지능척도의 하위검사인 언어 이해력 하위검사에서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았고, 비언어적인 숫자 외우기와 토막 짜기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많은 지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수는 적지만 자폐증이 있는 아동 중에는 영화 <Rain Man>에서 Raymond가 발휘했던 바닥에 떨어진 이쑤시개 한 통을 세어보지 않고 몇 개인지 정확히 알아맞히는 그런 종류의 기능의 파편이나 단편적 능력(islets of ability)을 나타낸다. 이들은 철자외우기, 독서능력, 체육, 음악, 그림그리기에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