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 책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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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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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3

Ⅱ. 본 론..................................................4

1. 내용 요약

⑴모든 시민은 기자다.........................................4
⑵세상이 변하고 있다.........................................4
⑶우리는 그것을 네티즌 혁명이라 부른다...............6
⑷모든 세계 시민은 기자다..................................6

2. 비평

⑴ 장점.....................................................................8
⑵ 단점..............................................................8

3. 토론

⑴저널리즘은 전문직인가?..........................10
⑵오마이뉴스는 대안언론이 될 수 있는가?.............11


Ⅲ. 결 론
본문내용
‘대한민국의 특산품임을 자처한다. 그러나 그런 점이 결코 교만해 보이지 않는다.’ 이것이 <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를 처음 대한 우리 조원들의 반응이었다.

오마이뉴스라는 인터넷 언론에 대해서는 이미 듣고, 또 직접 봄으로써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어째서 오마이뉴스가 이렇게 자신있게 자신이 대한민국의 특산품임을 단언하는지 궁금해졌다. 또 ‘시민기자’ 등의 우리에게 생소했던 개념들에 대해서도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우리는 <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를 읽고, 대안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오마이뉴스에 대한 지식을 통해 변화하는 언론과 기자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오마이뉴스는 지금까지 기존 매스 미디어의 전문적인 기자들에 의해 사회적 아젠다가 형성돼온 전통적 저널리즘과는 달리 시민 주체가 되는 새로운 저널리즘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시민기자 제도의 도입을 통해 뉴스 소비자가 이제는 뉴스 생산자로 변모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에서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저널리즘을 추구하고 있다는 데 기반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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