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대한민국특산품 오마이뉴스 책 리뷰 및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책의 지은이이자 오마이뉴스의 사장인 오연호씨가 12년 동안의 월간지 기자 생활을 접고 인터넷 신문 오마이뉴스를 만든 계기와 배경이 담겨있다. 1999년 그가 인생에 불을 붙이자는 생각으로 마음이 흔들리고 있을 때 대한민국에서는 IT열풍이 불고 있었다. 정부는 ‘산업화는 뒤졌지만 정보화는 앞서자’라는 슬로건을 내밀었고 종이신문들은 인터넷 강국을 이끌겠다는 구호와 함께 1면 알림판을 통해 자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자랑하고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 신문은 종이신문의 내용을 고스란히 인터넷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종이신문에서의 폐쇄성이 없고 독자들이 중심이 된 기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노근리 사건보도로 들어난 8:2의 보수 언론 중심의 판을 5:5로 만들어 불균형을 균형으로 만들겠다고 생각한 그는 인터넷에서 시민기자를 바탕으로 한 뉴스연대를 만들자고 생각했고 그것이 오마이뉴스의 모태가 되었다. 처음에 자금이 없어 소수의 인원으로 인터넷 뉴스연대를 만들었고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가장 핵심이 되는 목표로 제호를 오마이뉴스라고 붙였다. 그리고 기자의 개념을 ‘당당함과 겸손을 겸비한 새로운 소식을 가지고 있고 그 소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싶어하는 모든 건전한 시민이다’라고 정했다. 기자는 특권계층이 아니고 별종이 아니기 때문에 시민들 모두 기자가 될 수 있다고 하는 핵심목표와 맞아 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책을 판매한다. 그런데 이 두 사람이 하는 접근방법 자체는 완전히 다르다. 전문적인 세일즈맨은 진단하는 방법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는 사람들의 욕구를 자기가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연관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지 못하다면 저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당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성실성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Stephen R. Covey,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논리의 언어는 감정

  • [대중매체] 매체수용과정에 나타난 시놉티콘 개념 연구
  • 뉴스비평 **한 주 간 방송된 SBS 보도 내용을 집중분석해 뉴스의 공정성을 높인다. ** 미디어 바로보기 **시청자들이 TV를 바로 볼 수 있는 방법과 방향을 제시한다. ** 방송가 사람들 **방송이 되기까지 뒤에서 고생하는 방송가(街) 사람들의 소식을 전한다.** 평가원 리포트 **시청자 평가원이 출연, SBS 프로그램 및 우리 방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분석한다.프로그램의 실태①방송사 옴부즈맨 프로는 자사홍보 프로인가 /최한성 기자 자사보도 비판

  • [온라인뉴스]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언론 환경의 변화와 한계
  • 오마이뉴스 를 중심으로 언론 환경의 변화와 한계Ⅰ. 문제 제기 및 서론Ⅱ. 온라인 뉴스(미디어)1) 개념2) 특성3) 커뮤니 케이션 패러다임 변화 - 수용자 - 쌍방향성4) 온라인 뉴스와 공론 영역5) 온라인 뉴스와 시민 저널리즘6) 현황Ⅲ. 대안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1) 대안 언론의 필요성2) 대안 언론이란?3) 대안 언론의 역사 4) 대안 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의 기능 - 역할 /특징Ⅳ. 온라인 뉴스의 분석1) 등장 배경2) 성공

  • [미디어] 이라크전보도에 있어서의 조선일보와오마이뉴스의 내용분석
  • 뉴스의 가치를 판단하고 기사화하는지에 따라 비판을 하기도 하고, 받기도 했다. 대체로, 방송 3사와 제도화된 신문 인쇄 매체들은 미국 서방 언론의 시각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이 아니냐는 미디어 비평이 많이 일었다.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기존 미디어인 인쇄매체 중, 보수적인 성향을 가졌다고 평가되는 조선일보를 선정하고, 뉴미디어인 인터넷 언론의 대표로 오마이뉴스를 선정했다. 그러나 이 두 매체는 국내 정사에서 보수와 개혁 지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및 정신문화 활동한국인들의 평균 텔레비전 시청시간은 평일의 경우 약 2시간 정도이고 주말에는 약 3시간 30분 정도이다. 이는 전체 미디어 사용시간의 4분의 3에 해당되고 전체 여가시간의 40% 이상을 점유하는 것이다. 시간소모량으로 볼 때 텔레비전 시청량은 하루 일과 중 잠자는 시간 다음으로 가장 많다.이러한 현상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위치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텔레비전의 존재는 현대인들의 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