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실태분석및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 폭력의 의의
1) 개념
2) 특징
① 지속성
② 불투명한 동기
③ 비밀성
④ 가해자와 피해자의 양면성
⑤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3) 종류
① 학교 폭력의 세계적 유형
② 국내 학교 폭력의 유형
2.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
1) 발생 현황
2) 관련 사례
3) 진행중인 대응 방안
(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 계획
a. 보도자료
b. 5개년 기본 계획의 내용
(2) 스쿨 폴리스 제도의 활용
a. 스쿨폴리스의 외국 사례
b. 스쿨폴리스 제도의 시범 실시
4) 대응상 문제점
(1) 경찰, 검찰의 대응 방안의 문제
(2) 학교 환경 개선에 관한 문제
(3) 가정에서의 대응 문제
3. 학교 폭력의 효율적 대응방안
(1) 경찰, 검찰의 대응 방안
(2) 학교의 대응 방안
(3) 가정의 대응 방안

4. 결론
본문내용
1) 학교 폭력의 개념: 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폭력의 정도 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집, 1996)은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 (1998)는 학교 폭력 또는 청소년 폭력을 “자기보다 야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12세 이상 19세 미만으로 주로 학생들)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 간의 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7)은 학교 폭력을 “학생이 하교 안이나 밖에서 일상적 생활과정에서 누군가 (동료학생, 선배, 아는 사람 및 전혀 모르는 사람 등) 으로부터 당하는 유형 및 무형의 폭력을 말한다.” 고 정의하였다.

세기관의 정의를 볼 때 학교 폭력은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 나는 신체적. 물리적. 심리적 폭력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영희, 교정복지의 이론과 실제, 홍익 출판사, 2002
2. 지광준, 범죄학, 경인문화사, 2003
3. 경찰 백서, 경찰청, 2002
4. 청소년 보호 위원회, 청소년 폭력 실태조사, 2001. 12
5. 교육인적자원부 보도자료, 2005. 2. 22
6. 김준호 외, 청소년 비행론, 청목 출판사, 2003
7. 한국 청소년 개발원, 전국 청소년 문제 행동 실태조사 연구, 2001
8. 김진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
9. 데이비드 존슨, 갈등 해결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백의
10. 강수돌, 나부터의 교육혁명, 그린비
11. 이윤호, 현대사회와 범죄의 이해, 삼경 문화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에 대하여 정리되어 있어 참고할수 있었습니다.
  • kks7***
    (2006.11.21 22:37:12)
회원 추천자료
  • [범죄]학교폭력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제목 :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 및 대응 방안과목명: 현대사회와 범죄담당교수: 임 창 호 교수님제출일: 2005. 4. 24 제출자 : KCU법학부 2학년HK041L036유 병 현 < 목 차 >1. 학교 폭력의 의의 1) 개념2) 특징① 지속성② 불투명한 동기③ 비밀성 ④ 가해자와 피해자의 양면성⑤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3) 종류① 학교 폭력의 세계적 유형 ② 국내 학교 폭력의 유형2.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1) 발생 현황2) 관련 사례3) 진행중인 대응 방안 (1) 학교 폭력

  • [범죄]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제목 :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 및 대응 방안과목명: 현대사회와 범죄담당교수: 임 창 호 교수님제출일: 2005. 4. 24 제출자 : KCU법학부 2학년HK041L036유 병 현 < 목 차 >1. 학교 폭력의 의의 1) 개념2) 특징① 지속성② 불투명한 동기③ 비밀성 ④ 가해자와 피해자의 양면성⑤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3) 종류① 학교 폭력의 세계적 유형 ② 국내 학교 폭력의 유형2.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1) 발생 현황2) 관련 사례3) 진행중인 대응 방안 (1) 학교 폭력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학교폭력을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이외에도 협박, 따돌림과 같은 심리적인 폭력, 심부름 시키기와 성적인 폭행들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는 비교 연구 범위를 학교 폭력과 포함 관계에 있는 집단 따돌림 현상으로 한정하였다. 한국의 집단 따돌림 현상인 ‘왕따’ 의 기능적 대응물로 일본의 ‘이지메’ 현상을 선정하고 둘의 발생 원인과 실태, 대처 방안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왕따’는 어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폭력예방재단이 1996년에 전화 상담 통계 1000건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구타 등에 의한 신체적 피해를 당했다는 청소년이 69.4%로 육체관련 피해가 가장 많았고, 응답학생의 44.7%가 따돌림이나 협박 등의 정신관련 피해를, 그리고 돈이나 물건을 빼앗겼다는 금품관련피해가 37.3%, 시험지 보여주기 등의 공부관련 피해와 성적피해가 각각 3.6%로 나타났다. 이렇게 여러 기관들에서 조사된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를 보면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피해경험을

  • 사회 - 성범죄 원인과 대책 방안
  • 대응방안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ㆍ보완하여 시행함이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인 처벌강화적인 대책분위기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입장에서 이번 보고서를 통해 성범죄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고찰해보고, 갈수록 증가해가는 성범죄의 발생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해보고, 그에 따라서 논의되어지고 있는 대책들에 대한 내용 및 문제점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성범죄에 대한 일반적 고찰1. 성범죄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