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01 / 2021.02.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론]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태체계이론과 학교사회복지
    1) 생태체계이론
    2) 생태체계와 학교사회복지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 시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환경은 아동의 성장, 발달에 의도적이며 직접적인 관여는 하지 않고 있지만, 아이들이 접할 수 있는 환경으로 현대의 아이들은 사회적 독소 가운데 살아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과 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체계와의 관계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학생문제의 해결은 학생의 생태학적 환경 구성과 관련하여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체계를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생태체계적 관점은 전통적으로 단지 개인의 문제로 취급하고 접근하던 방법을 지양하고 개인과 사회 및 환경을 상호작용하는 총체로서 간주하는 전체적인 경향을 보인다. 현실을 상호 관련된 체계로 간주함으로써 청소년의 복지를 위한 실천적 개입방법을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 많은 의미를 부여해 준다.

Ⅱ. 본 론

1. 생태체계이론과 학교사회복지

1) 생태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은 생태학으로부터 파생되었다. 생태학은 유기체와 유기체의 생물학적ㆍ물리적 환경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생태체계적 관점은 생태학의 개념과 일반체계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도출된 개념이며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수용하고 있어 인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중시한다. 생태체계이론은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가 체계화한 이론으로 그는 인간이 환경의 제 요소들과 끊임없이 상호교류를 하면서 적응하고 진화한다는 견해를 바탕으로 인간이 물리적ㆍ사회적 환경을 변화시키며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환경에 의해서 변화된다고 주장하였다.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분야에 생태체계이론을 적용하고 체계화시킨 사람은 저메인과 기터맨(Germain & Gitterman, 1980)이다. 그들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생활상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문제해결 능력 부족, 대인관계 부적응, 부적절한 환경적 지지, 지나치게 요구적인 환경일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였다. 생태체계적 관점은 사회복지실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생태체계, 생태적 체계론, 생태적 관점, 생태학 이론 등을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는데 이 모두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를 의미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임경선(2020), 학교사회복지론, 어가.
2. 노병일(2015), 학교사회복지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사회복지사의 기능 1) 서비스 제공과 욕구 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4) 지역사회의 조직화 4. 학교와 사회복지 1) 학생들과 학교 2) 학교에서의 문제 3)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Ⅴ.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1. 학교사회복지 대상층의 확대 2. 통합적 서비스 제공 3 .학교 체계 및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 관계 구축 4. 법적 장치 마련 5.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확보6. 한국형 사회복지실천모형과 이론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인지이론
  • 의료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인지이론1. 사회복지의 실천이론 이론이란 일정한 법칙이나 원리에 따라서 사물간의 관계를 통일적으로 설명하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체계를 말한다.(김융일 외, 2003 : 95) 실천이론은 인간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을 제시할 뿐 아니라, 개입 활동에 대한 개괄적 지침이나 개입의 이정표(road map)이다(엄명용 외, 2000 : 84-85)* 의료사회복지의 실천이론 : 의료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를 설명하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2)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의 비교4) 지지하는 입장과 이유Ⅲ.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실천 심리사회적 모델 적용1) 심리사회적 모델의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2)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1) 개념(2) 사정(3) 목표(4) 개입기술3)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의 비교4) 지지하는 입장과 이유Ⅲ.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1.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실천 심리사회적 모델 적용1) 심리사회적 모델의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학개론목 차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2, 사회복지의 역사영국/미국/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