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아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왕따아동
왕따아동의 개념
2. 왕따아동의 형성원인 및 현황
3. 왕따아동의 특성
4. 왕따아동의 문제점 및 관련정책
5. 개선방안 및 같이 생각해야 할 문제
목차
-김성희(2002),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원인에 관한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p36
-유형근 외 공저. “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 1.집단따돌림이란 무엇인가
-구본용(1991) ‘우리나라 따돌림 피해학생의 5가지 심리적 특징’
-한국교육개발원. “초중학교 학생의 지적정의적 발달수준 분석연구Ⅲ”
-아시아투데이. 2012.5.28.“피터그라임즈”
-조선일보 2011.12.28 “30만 아이들 ‘왕따’에 눈물”
-형법 시행령
-폭력행위 및 처벌에 관한 법률 시행령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관한 법률 시행령
-네이버 백과사전
※참고자료
1. 왕따아동의 개념 - 왕따아동이란?
학교에서 다수의 학생들에 의해
2주 이상의 기간에 걸쳐 심리·언
어적 폭력, 금품갈취 및 괴롭힘과
신체에 위해를 받는 아동
bullying
mobbing
왕따?
2. 왕따아동의 형성원인 및 현황 - 형성원인
피해자의 기질 및 심리적 요인
-부모의 과잉보호: 부모에 대한 불안정적·저항적 애착 경향
-위협을 받을 때 :쉽게 불안해하고 자기주장을 하지 못함
또한) -다른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을 주저함
-사소한 비판에 예민
2) 가해자의 기질 및 심리적 요인
-보통 육체적으로 힘이 세고 타인에 대한 강한 지배욕을 가짐
-피해자에 대한 동정심이 전혀 없음
-가해자는 다른 동급생에 비해서 인기가 평균 수준 또는 그 이상임
2. 왕따아동의 형성원인 및 현황 - 형성원인
3) 가정 환경적 원인 - 처벌위주의 양육태도
-가정: 사람이 가장 먼저 대인관계를 배우게 되는 곳
-처벌적인 양육태도 : 아이를 거칠고 공격적으로 만듦
즉, 약한 사람은 괴롭히고
강한 사람에게는 복종하려 함
4) 학교 환경적 원인 - 획일적 통제 위주, 학벌지상주의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대학진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만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김
이런 교육환경은 “우정과 사랑 < 경쟁과 긴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 아동의 필수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는 행위물리적 방임교육적 방임의료적방임정서적방임2. 유형과 증상2. 유형과 증상아동학대 사례 –원영이사건http://tvcast.naver.com/v/791984개인적 요인 –부모요인연령 및 학력,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과 양육태도 및 방법 부족, 성격적 특성, 우울,정신장애, 알코올 및 약물남용, 만성적 신체질환학력이 낮고 어린 부모 => 심리적 안정감 결여, 아동 욕구 이해 X, 인내심 부족학대부모 =>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

  • [생애발달] 아동기 우정, 집단 괴롭힘
  • 아동의 또래관계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아동의 친구 관계의 질과 학교에 대한 태도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왕따의 원인 및 왕따 아이를 둔 엄마의 입장에서 대책방안을 생각해보았다. 1. 아동기의 또래 관계의 중요성 또래 관계란 동등한 지위에 있는 동년배와의 관계로 유아기에 갈등해결 조망기술, 도덕적 이해 및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또래관계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관련성이 있으며, 원만하지 못한

  • [아동문제] 포스트 모던 유연가족에서 바이탈 가족까지
  • 아동기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중시한다.아동들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중시하는 환경에 근거한 포스트모던 아동들에 대한 여러 가지 요구들이 새로 나타났다. 교육 분야에서는, 포스트모던 교육은 교과 과정 중심이고 이는 어른들의, 즉 선생님들의 편의에 따른다. 교과 과정 중심의 교육은 아동들에게 이해보다는 시험 성적에 더 비중을 두게 된다. 놀이 부분에서는, 근대에는 아이들이 원하는 대로 놀게끔 두었지만 포스트모던 시대에서는 환경의 변화

  • 한부모 가정 아동 그리고 한국한부모가정연구소
  • 이해와 함께 긍정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이를 통해 첫째, 유아 및 아동들이 갖고 있는 한부모가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여 다양한 가정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길러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둘째, 한부모가정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여 한부모가정 아동과의 또래관계를 회복하고 건강한 학교 문화를 확대할 수 있고,셋째, 한부모가정 아동에 대한 따돌림, 왕따, 학교폭력을 줄일 수 있고,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들은 특수반으로 배정되었고 특수반이 없는 우리 학교에서는 당연스럽게 일반 학생들과 함께 섞여서 공부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때는 장애가 있는 친구들이 비장애친구들과 같이 어울리며 생활하였지만 고학년이 되면서부터 장애가 있는 친구들에 대한 차별과 그들을 왕따시키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 역시 장애아동 통합교육이 진행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학생들에게나 학부모, 교사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나 상호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