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이해 - 아동, 청소년 복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이해
<아동·청소년 복지 보고서>
* 목차
1. 서론 - ① 아동복지의 개념 및 관점
②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특성
2. 본론 - 아동·청소년 문제 - 사례 ① - 성폭력
사례 ② - 아동학대, 아동방임
사례 ③ - 왕따, 학교폭력
사례 ④ - 빈곤아동
3. 결론 - ① 관련 기관
② 퀴즈 & 느낀점
* 아동복지 *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란 아동과 관련하여 실천되는 사회복지 분야를 말한다.
- 협의 및 광의의 아동복지 개념 종합 : 모든 아동(요보호 아동 포함)의 기본적 욕구 충족과 함께 아동이 최적의 발달을 하도록 아동과 가족 및 관련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실천되는 사회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2) 아동복지의 대상과 범주
- 아동
성인에 대응되는 개념, 성장 발달기, 성인에 비해 미성숙하고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
- 요보호 아동
양육 기반인 가정을 상실했거나 양육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경우 (결손가정, 빈곤가정, 가출아동, 유기아동, 미혼부모 아동)
- 아동의 보호자
목적: 아동복지가 아동이 그 친부모 및 가족 등 보호자와 함께 개인 및 가족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자립적인 삶을 영위 하거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함을 위한다.
3) 아동복지의 이념과 목표
- 이념 : 모든 아동이 행복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하며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사회복지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 사회복지를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혼란과 자원의 낭비 등을 야기할 가능성을 내포한다.각 모형에 대한 특성과 차이 등을 확실히 인지하고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할 때에 더욱 효과적인 서비스가 제공되고 효율적인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운영주체에 따라 두 모형을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유형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통합적

  • [사회복지행정론] 가산, 강남, 성내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행정비교분석
  • 사회복지조직을 찾아가 그에 대한 내용을 조사해보고 이해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회복지기관을 정하여 조직, 인사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의 내용을 질문지를 구성하여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여러 사회복지관련기관 중에서 종합사회복지관은 민간 사회복지기관으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고 오늘날에도 지역사회복지에서 가장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사회복지기관이다. 또한 오늘날 사회복지관을 아동, 청소년, 노

  • [장애인복지] 장애인의 자립생활 -보조공학기기
  • 사회의 주체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보조공학기기인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그에 관련된 자립생활지원센터, 그리고 그 중 보조공학기기가 자립생활에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Ⅱ. 장애인의 자립생활1. 자립생활의 개념 강영실, 2008, 장애인복지의 이해 2판. 신정.자립생활이란 장애인의 독립적인 생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이 지역사회 중심에서 재활의 주역으로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법

  •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자라면서 겪게 될 문제들은 개인과 사회 모두의 문제로 작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에 의해 수행된 2009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의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의하면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지만, 상당한 불안정한 실상을 드러내고 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일부 다문화가정에서는 미취학 초등학생이 방치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학대대상 90%가 자기방어가 어려운 주로12세 미만의 아동 청소년이며

  • 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복지관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전단계로 징계처분 청소년들의 학교적응 및 긍정적인 자아찾기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구분대상자 범위인 원(명)일반집단○○구 지역 거주 청소년00,000명위험집단일반집단중 학교 부적응 및 징계청소년0,000여명표적집단복지관으로 의뢰한 징계청소년00여여명클라이언트수회당 3~4명00명3. 사업대상4. 사업목적지역의 징계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봉사활동을 통하여긍정적인 자아를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