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화론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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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대화론
청대회화
청초 전통의 계승
중국 최후의 봉건시대 왕조인 청은 만주족에 의해 세워진 비한 족의 정권이다. 만주정권은 청조를 세우고, 통치를 공고히 하기 휘해 반청세력을 억압했지만, 한편으로는 회유책으로 과거제를 실기하고 대규모 편찬사업을 추진하면서 한문화를 수용하기도 하였다. 청 왕실은 예술의 열렬한 후원자가 되어 지역화단을 발전시키고, 궁정에 화가들을 고용하여 육성하였으며, 특히 건륭제는 왕실의 소장품 목록 편찬 사업을 지원했을 뿐 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시를 짓고 그림을 그리면서 서화에 대한 열정과 함께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
정통화와 ‘사왕오운’
청대 초기에는 ‘사왕’이라 불리는 왕시민, 왕감, 왕원기, 왕위와 오력, 운수평은 문인화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통파로서 활동하였다. 이들은 동기창의 이론과 화법을 계승하였는데 이것은 초기 만주 정권에 대한 문화적 정통성을 부여하는 것이기에 남종화품의 문인화는 커다란 호소력을 지니며 궁정과 지역화단에서 주된 흐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청초 육대가』라고도 함. 연장의 왕시민, 왕감은 ‘이왕’이라 불리어 장쑤성 태창에서 친교하고, 오파의 계통에 속해, 남종화의 이념을 동기창으로부터 이어 받았다. 다음 세대에 해당하는 네사람은 강희년간(1662~1722)에 활약하고, 왕휘는 다착한 직업화가의 성격을 지님. 오력은 후반생에 예수교에 입교했다. 왕휘의 친우 운수평은 화조화가 뛰어났고 왕시민의 손자 왕원기는 청조궁정에서 활약했다. 왕휘의 제자, 자손으로 형성되는 일파를 누동파라 한다.
왕시민
조맹부의 화풍으로 그린 산수화 1670년 / 종이에 먹과 채색 37x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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