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청소년 폭력 문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폭력청소년문제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폭력이란 - 신체적 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포함한다. 청소년 폭력은 반복적 그리고 지속적인 것이 특징이다.
이유 없이 괴롭히거나 쾌감을 느낌, 반복적이며 지속적임, 도구적 폭력 등은 우리나라 청소년 폭력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유형이며, 특히 학교 안이나 학교 주변에서의 폭력문제가 최근 두드러지는 게 특징이다.
*
Hans Tiersch 의 정의
.물리적 폭력 -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행위
.심리적 폭력 - 언어적 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는 일, 좌절감을 주는 일
.구조적 폭력 -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
*
McClintock 의 정의
도구적 폭력 - 강도나 성폭력과 같이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남의 재산을 탈취하거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공격적 행위를 하는 것
개인간의 폭력 - 두 사람 사이의 주먹다툼에서 불화관계에 있는 집단들 간의 패싸움에 이르기까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각종 폭력 행위
이념적 폭력 -정치적 이념을 달리하는 집단들 간에 주도권 다툼이나 적대관계에 있는 실력자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테러를 감행하는 행위
동기 없는 폭력 - 뚜렷한 동기도 없이 닥치는 대로 문화 예술을 파괴하는 행위
*
폭력 유형
약한 자에 대한 집단 괴롭힘
동조 - 피해자가 폭력에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게 되면 힘이 없는 자까지 가세하여 약한 자의 공격에 참여하게 되는 것
자기과시 - 자기가 속하고 있는 집단세력의 과시, 두목의 지위나 개인적 힘의 과시를 위해 대립하는 다른 집단을 자기의 산하에 넣으려고 하거나 자신들에 대해서 적대감정을 나타내는 자에 대하여 직 간접적으로 공격을 가하는 것
보복 , 불만 - 자기 또는 집단 구성원이 당한 폭력에 대한 보복이나 자기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대한 불만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것
동료로 가입시키기 위한 폭력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외국의 학교 폭력 대응 대책
  • 학교폭력은 지금 일종의 또래집단 문화처럼 일상화 되어가고 있다는데 심각성이 있다. 이는 우리 아이들의 조숙화와 주변환경에 의해 심리적인 공격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사려된다. 단순히 입시위주의 교육이 빚어내는 병폐라고 잘라 말할 수 없는 실정이다. 말하자면 학교폭력은 단순한 교육현장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공동의 과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보고서를 통하여 학교와 가정, 사회가 함께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고

  • [비행청소년의 가정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비행청소년의 가정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비행청소년의 가정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목 차Ⅰ.서 론 Ⅱ.가정과 청소년 비행1. 가정의 개념 및 역할2. 청소년의 발달과정과 갈등3. 가정의 환경변화와 가정 내 불화요인 4. 청소년 비행 및 범죄의 변화와 경향5. 청소년의 정서장애Ⅲ.비행 청소년의 문제점 및 대책 1. 가정, 학교, 사회환경의 문제점 및 대책2. 외국의 비행 청소년 대책3. 한국의 비행 청소년 대책과 가정환경Ⅳ.결 론 참고문헌Ⅰ.서 론 인간은 태어나면서 가정의 보호

  • [사회문제론] 아동 및 청소년의 가출 현황
  • 청소년을 환경에 의한 피해자로 간주하여 보호의 대상으로 다루고 있다. 가출청소년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기 위해서‘가출경험청소년, 경찰에 신고된 가출 청소년, 아동상담소에서 처리된 가출청소년’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2. 청소년 가출의 원인 가출의 원인으로는 개인적인 요인, 가정적인 요인, 학교 및 또래집단과 관련된 원인, 사회 환경에 관련된 요인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해본다. 2.1. 개인적인 원인 개인의 내적인 문제, 우울적 성향,

  • 학교 부적응아 동의 긍정적 자아형성을 위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 문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려우며 사회문제는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도 학생 개개인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사회화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교육 현실이다.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특히 부적응 행동문제가 최근에 급격히 부각되고 있으나 처벌 위주의 단순대책으로 대응할 뿐 근본적인 해결방안 미흡한 형편이다. 이러한 대책 구상만이 하나의 과제로 남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고, 주위에서도 이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교육부가 시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고등학교는 2016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0.4%에서 0.3%로, 중학교는 0.7%에서 0.5%로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이 줄어든 반면 초등학교는 2.0%에서 2.1%로 상승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청소년폭력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