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왕따 및 사이버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왕따 및 사이버폭력
발표 목차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2. 왕따 및 사이버 폭력
3. 왕따와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
4. 토론 및 QnA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집단성
가해행위의 범위를 어떻게 규정하는지에 따라 가해집단의 규모가 달라짐 (가해행위를 적극적으로 왕따를 시키거나 괴롭히는 행동으로 한정할 경우 10%, 주동자를 적극적으로 도와주거나 단순 동조하는 행위까지 포함시킬 경우 40%)
학교 내 폭력 서클의 집단화, 조직화
일부 학생들의 폭력 서클은 성인 폭력조직과 연계되어 있거나 학교 간에 연결망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
즉, 개인적인 폭력보다 더욱 무서운 결과를 초래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지속성
자살이나 정신병리와 같은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사례 중 대부분은 피해자가 지속적으로 폭력을 당한 경우가 많음
중학생의 비율이 가장 높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가해학생에 대한 피해학생의 비율은 낮아지지만 지속성이나 피해의 정도는 점점 더 심각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일반성
과거에는 성격이 좋지 않거나 가정환경이 불우한 청소년들이 가해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엔 성적이 좋거나 또래의 지지를 받는 학생들이 자신의 욕구해소를 위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거나 만만한 학생에게 무차별적인 가해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음
성적만이 중요시되는 분위기에서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 좌절감을 경험하게 되고, 이것이 타인에 대한 공격성, 특히 한 명의 구성원을 희생양으로 삼아 표출
즉, 학교폭력은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서, 누구에게든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그 외…
신종 학교폭력의 등장: 문자 메시지나 사이버 채팅을 이용한 이른바 사이버 불링(인터넷상에서 특정인을 괴롭히는 일)으로 불리는 신종 학교폭력이 급증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학교폭력을 경험하는 시기도 더 앞당겨져 학교폭력의 중심축에 초등학교 고학년이 포함
폭력의 둔감화: 학교폭력의 가해자들은 같은 반 학생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괴롭히고도 전혀 죄의식이나 죄책감을 가지지 않음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
그 외…
여학생의 폭력 증가: 특히 여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폭력은 집단으로 행사되고 있으며, 여학생의 가해자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
피해학생이 가해학생으로 바뀜
폭력의 잔인성: 예전은 때리고 괴롭히는 정도였으나, 지금은 폭행, 금품갈취 이외에도 시험지 보여주기, 숙제, 심부름 시키기 등의 새로운 형태의 심리폭력, 협박, 사기, 상해, 살인, 강간 등의 수법이 잔혹, 대담화
왕따의 특징
집단 따돌림(Bullying)이란 한 학생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한 명 이상의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되는 현상
직접적으로 공격행동이 드러나는 직접적 따돌림(구타, 폭행)과 외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소외시키거나 심리적 갈등, 부적응을 초래하는 간접적 따돌림(소외, 심리적 배제)로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
  • 폭력학생들은 자신이 부리는 빵셔틀 학생끼리 강제로 싸움을 시키고 이를 구경할 만큼 죄의식이 없음․ 귀찮게 하기, 숙제시키기, 나의 부모님에 대해 비웃기, 청소시키기, 돈을 훔치게 하기, 가방 등을 숨기기, 과잉친절로 불안하게 하기, 옷을 벗기려고 하기 등 (6)사이버 폭력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핸드폰이나 인터넷으로 험담하기, 게임 아이템 훔치기 등 3. 학교폭력의 특징1) 장기간에 걸친 집단 따돌림 ․ 최

  • 청소년비행의 해결책 및 대안00
  • 및 상담지도 등의 프로그램으 로 미혼모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5) 대안학교 - 획일적인 공교육에서 탈피하여 교육목적이나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6) 직업훈련원 - 청소년 대상으로 개인의 노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취업가능성과 고용안정성을 높이기 위 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제공. 2. 프로그램1) 개별 접근적 프로그램 가출, 학교폭력, 중퇴 등의 각종 청소년문제는 개인적

  • [아동간호학] 학교폭력과 아동
  • 학교 폭력의 개념⅒⅒ⅱ. 학교 폭력의 유형 및 실태Ⅲ. 학교 폭력의 원인Ⅳ. 학교 폭력의 특징Ⅴ.학교 폭력의 문제점 및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Ⅵ. 학교 폭력의 대책과 해결 방안⅒⅒ⅰ. 국가(정부)적 대책⅐⅐ⅱ. 가정적 대책⅑⅑ⅲ. 학교적 대책⅒⅒ⅳ. 전문가(의사, 간호사, 상담가)적 대책Ⅶ. 결론Ⅰ. 서론학교 폭력 이대로 괜찮은가? 학교 폭력이 아이들의 영혼까지 파괴하는 현실이다.몇 년 전 우리 사회에 이른바 왕따 보험이라는 것이 등장

  • `사이버 왕따`의 실태
  • 사이버를 통해서 공격하는 모습을 봐왔다. 여기서 그칠 것만 같았던 문제는 학교에서 또 다른 모습의 형태의 괴롭힘과 폭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는 청소년이 주체, 즉 가해자가 되어 어떠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지 집중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사이버 폭력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다.- 사이버 폭력의 종류지금 사람들은 사이버를 통해서 편리하고 유익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 [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대책
  • 목 차Ⅰ. 들어가며Ⅱ. 학교 폭력의 의미와 유형1. 학교 폭력의 개념2. 학교 폭력의 유형Ⅲ. 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성1. 학교 폭력의 원인 2. 학교 폭력의 특성Ⅳ. 학교폭력의 실태1. 신체적 폭력(1) 폭행 (2) 금품갈취 (3) 집단행동(폭력써클)2. 정서적 폭력(1)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2) 언어폭력3. 피해 사례Ⅴ. 학교폭력의 해결 및 방지 대책1. 대책수립을 위한 사전 고찰(1) 학교폭력이 해결되지 않는 주된 원인 (2) 문제해결 가능성 (3) 우리나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