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가][독서][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평가의 개념, 독서평가의 유형과 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및 독서평가의 검토 체제 그리고 독서평가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평가의 개념

Ⅲ. 독서평가의 유형
1. 타당도와 신뢰도
2. 절대 평가와 상대평가
3.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
4. 과정 평가와 결과 평가

Ⅳ. 독서평가의 목적

Ⅴ. 독서평가의 관점
1. 독서력 평가의 관점
2. 독서 활동 평가의 관점

Ⅵ. 독서평가의 검토 체제
1. 독서 평가의 방법적 측면
2. 독서 평가에 있어서의 과정 평가와 결과 평가
3. 독서 평가와 실제 독서 행위간의 간극
1) 글
2) 독서목적
3) 독서시간
4) 독서태도
5) 심리적 태도
6) 독서평가방법
4. 대안적 독서 평가 체제 모색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 평가의 목적이 학생의 독서 능력 진단과 학업 성취도 확인에 있다고 할 때, 그것은 타당하고 신뢰성이 높아야 할 것이다. 병원에서 환자를 진찰할 때, 검사 방법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떨어진다면 그 검사 결과를 기초로 한 환자의 치료는 치명적인 실수를 할 가능성이 크다. 독서 평가도 마찬가지이다.
타당하고 신뢰성 높게 독서 능력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독서 평가가 설계(design)되어야 한다. 실제로 독서 능력이라는 것은 뇌 속에서 진행되는 심리적인 사고 현상이다. 사고 과정을 직접 들여다 볼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다양한 평가 도구가 도입되어야 하며, 하나의 평가 도구에 의한 결과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얻은 결과들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한다. 이 과정은 매우 전문적인 과정이다. 그러므로 사고로서 독서 발달을 다루는 독서 교사의 역할은 물리적 질병을 치료하는 의사 이상으로 전문성이 있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독서 평가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

Ⅱ. 독서평가의 개념
독서 평가에 대한 개념 규정은 독서의 개념 규정을 바탕으로 해야 할 것이다. 독서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의견 차이가 있다. 그러나 독서는 텍스트에 담긴 의미를 독자가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과정이라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독서의 개념을 수용할 때, 독서 평가는 글 내용에 대한 독자의 의미 구성 과정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독자의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의미 구성 과정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면, 그 과정에 동원되는 여러 능력이나 기능을 평가해야 할 것이다(노명완, 1998). 독서 평가는 이렇게 지식을 다루는 능력이나 기능에 대한 평가라는 점에서 특정 지식 자체를 평가하는 내용교과의 평가와는 차별된다. 독서 평가에 있어서는 얼마만큼 정확하게 학습자의 실질적인 독서 능력을 평가해낼 수 있는지가 핵심적인 문제이다.
참고문헌
김윤환(2003), 창의력 키우기, 서울 교학사
박수자(1994), 독해와 읽기 지도, 국학자료원
심경석(1984), 올바른 독서지도, 서울 금성출판사
손정표(2001), 신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태일사
천경록(1998), 독서 교육과 독서 평가-독서 교육의 성취도 평가, 한국 독서학회 제5회 학술 대회
허병두, 푸른 영혼을 위한 책읽기 교육, 청어람 미디어
홍정호(1996),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

  • [교육학] 효율적인 논술지도fp
  • 그리고 기록의 분석을 통해서, 어떠한 규칙성(regularity)이나 일정한 유형(pattern)을 발견한다. 마지막으로 왜 그러한 일정한 유형이나 규칙성이 나타나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수립한다.① (관찰)소크라테스의 죽음 발견② (관찰 및 규칙성 발견)많은 사람들의 죽음 관찰③ (이론)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다.2부. 논술지도의 실제1. 낯선 시작최근 학생이나 학부모들의 논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기존 학교의 켄텐츠만으로는 감당하기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

  • 불량주택재개발지역 지역사회 주민조직 활성화방안 - 삼양·정릉지역을 중심으로
  • 목적 6제3절 연구의 방법 7제4절 연구의 한계 10제2장 이론적 배경 11제1절 기존연구의 검토 11제2절 재개발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주거 특성 141. 사회경제적 상황 142. 주거상황 16제3절 재개발지역의 주민조직사업 201.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조직사업, 주민조직, 주민참여, 지역사회복지관 등에 관한 개념 및 의의 202. 재개발지역의 자생적조직(NGO) 및 철거민주민자치조직(CBO) 32제4절 사회주택의 유형과 사회문제 341. 영구임대주택의 사회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