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 지적 장애아동과 일반 아동의 상황 설명하기 능력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상황
설명하기 능력 비교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1-3. 용어의 정의
2.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3-1. 연구 대상
3-2. 연구 도구
3-3. 연구 절차
3-4. 자료 분석
3-5. 신뢰도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적절한
생각이나
정보 전달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경험
자신이 경험한 것
상대방에게 전달
직 간접적인 경험
지식을 확장
상황 표현
주제에 맞는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여 각 문장들이
연관되어 적절한 구조를 만들어 산출
듣는 사람의 연령과 감정, 상황 등을 고려해서
상대방에게 적절히 전달
이러한 요소들은 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이지만
아동의 언어능력이 상당부분 필요하다.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낮은
인지능력
적응행동
결함
발달속도
지체
특히 화용적인 측면에서 심각한
발달의 지체
상황판단능력이 지체되어 상황에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하거나 적절한
해결책을제시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상황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하기보다는 애매한 정보를
제공하며 단순한 구조를 가진다.
지적장애 아동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설명하기 : 타인에게 정보를 적절히 전달하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설명을 위한 이해 및
표현 능력이 있어야 한다.
언어적 부담이 높은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육] Chapter 4, 정신지체아 교육
  • 아동이 속한 환경이 어떠한가,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적응기술이 무엇인가, 정신지체를 분류하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지적 수준(지능)의 절사점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신지체를 보다 중증의 장애로 보아 발달장애와 많은 부분이 중복되고 있다. 또한 지적인 기능에 결함을 갖는 비교적 변화 가능한 상태로,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제 기능의 획득이 가능하다고 보는 기능주

  • [아동학]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미술치료 중심으로
  • 지적장애 가운데서 대략 1~2%차지-지적장애 원인으로 설명되는 확인된 신경학적 조건을 지니고 있다-매우 밀착된 지도 감독과 보호를 받는 상황에서는 단순한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다. ◈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지적 장애(Mental Retardation)-강한 심증은 있지만, 지능이 표준화된 검사에 의해 측정될 수 없는 경우 진단됨-나이가 어릴수록 아주 심한 정도의 장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체 여부 평가가 어렵다.    정신지체 아동의

  • [특수교육] 자폐범주성 장애의 특성과 아동교육
  • 장애 영역이다. 당시 소아정신과 의사였던 그는 자신이 맡고 있던 11명의 아동이 사람이나 상황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설명했다.1960년대 과학적 입증자료가 누적됨에 따라 신경학 및 생화학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견해가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고 자폐의 장애 성격을 심인성 측면에서 이해하던 것에서 벗어나 인지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함으로써 인지 교육적인 접근이 중요시되었다. 또

  • 정신지체아의 정의와 교육방법
  • 일반학급에서의 수행을 방해하는 특별한 학습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아동들은 하루 중 약 1시간 정도 학급을 떠나 특별수업에 참여한다. 어떤 한 시점에서, 특별지도실에 있는 아동의 수가 일반학급에 있는 아동들의 수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학습도움실 교사는 정신지체아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과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어떤 학교에서는 학습도움실 프로그램은 발달수준이 비교할만한 다른 경도 장애아동을 경도

  • 특수 아동교육 정서 및 행동 장애 한 아이 정서장애 정의 생물학적 요인 환경
  • 장애아들 역시 그 행동 특성에 있어서 많은 공통점을 지닌다. 많은 특수아동들이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동시에 복합적으로 보이기도 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정서 및 행동장애는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서 및 해동장애 하나만을 다른 장애 상황과 분리해서 정의하는 일 자체가 비현실적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신지체인에게서 정서 및 행동장애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는 흔하게 보고되고 있다. 여섯째, 문제로 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