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목차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I.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
II. 사회과 학습지도 방법
III. 수학과 학습지도 방법
IV. 과학과 학습지도 방법
V. 외국어(영어) 학습지도 방법
VI. 체육과 학습지도 방법
VII. 음악과 학습지도 방법
VIII. 미술과 학습지도 방법
* 참고문헌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시각장애 학생들은 일반학교에서 사용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주로 사용하며, 중복 시각장애 학생의 경우는 기본 교육과정을 사용하기도 한다. 정안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육과정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시각장애 학생들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점자나 확대문자 등으로 바꾸어서 제공하고 있으며, 컴퓨터 등을 활용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을 중심으로 학습지도 방법과 유의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
국어 교과의 경우는 언어성 교과이기 때문에 시각장애 학생에게 교육방법을 크게 달리할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나 가장 어려운 문제는 점자를 익히는 문제이다. 그리고 교과서 내용이 점점 시각화되고 있기 때문에 그림을 보고 생각해 보게 하는 과제의 경우는 시각장애 학생에게 적절하지 못한 내용이다.
현재 점자 익히기 교과서가 개발되어 있어서 시각장애 학생에게 체계적으로 점자를 익히도록 할 수 있지만, 빠른 시간 내에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점자를 알고 있는 고학년은 점자판을 사용할 경우 점자의 특성상 수정과 추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작문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다음을 보완하기 위하여 점자정보단말기를 활용한 작문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각장애 학생의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은 일반교육 과정 국어과의 원칙을 준용하되, 다음 사항을 고려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Ⅰ. 발달장애란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학습이 느린 아동 포함(영재아와 정신지체와 같은)② 의사소통 차이 : 학습장애아와 언어ㆍ말장애 포함③ 감각적 차이 : 청각장애아와 시각장애아 포함④ 중증ㆍ중복장애 : 여러 장애가 복합된 아동(뇌성마비와 정신지체, 농과 맹 같은) 포함⑤ 행동적 차이 : 정서장애아와 사회부적응아 포함⑥ 신체적 차이 : 이동 능력과 신체적 활력을 방해하는 감각 장애 외의 아동 포함2) 특수교육진흥법의 분류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제7차 개정, 2001.7.19)에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Ⅰ. 머 리 말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1. 특수교육의 개념특수교육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적절한 교육이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일반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써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의 개념과 기준1. 시각장애1) 맹2) 저시력2. 청각장애1) 농2) 난청3. 정신지체4. 지체부자유1) 신경성 증후군2) 운동기 질환군5. 정서․행동장애1) 위축․불안 행동 장애2)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3) 품행 장애6.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