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목차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I.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
II. 사회과 학습지도 방법
III. 수학과 학습지도 방법
IV. 과학과 학습지도 방법
V. 외국어(영어) 학습지도 방법
VI. 체육과 학습지도 방법
VII. 음악과 학습지도 방법
VIII. 미술과 학습지도 방법
* 참고문헌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시각장애 학생들은 일반학교에서 사용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주로 사용하며, 중복 시각장애 학생의 경우는 기본 교육과정을 사용하기도 한다. 정안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육과정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시각장애 학생들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점자나 확대문자 등으로 바꾸어서 제공하고 있으며, 컴퓨터 등을 활용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교과목을 중심으로 학습지도 방법과 유의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
국어 교과의 경우는 언어성 교과이기 때문에 시각장애 학생에게 교육방법을 크게 달리할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나 가장 어려운 문제는 점자를 익히는 문제이다. 그리고 교과서 내용이 점점 시각화되고 있기 때문에 그림을 보고 생각해 보게 하는 과제의 경우는 시각장애 학생에게 적절하지 못한 내용이다.
현재 점자 익히기 교과서가 개발되어 있어서 시각장애 학생에게 체계적으로 점자를 익히도록 할 수 있지만, 빠른 시간 내에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점자를 알고 있는 고학년은 점자판을 사용할 경우 점자의 특성상 수정과 추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작문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이러한 다음을 보완하기 위하여 점자정보단말기를 활용한 작문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각장애 학생의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은 일반교육 과정 국어과의 원칙을 준용하되, 다음 사항을 고려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