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는 중요한 핵심영역입니다 1) 직원의 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 실제사례, 학우님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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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에서 인적자원관리는 중요한 핵심영역입니다. 1) 직원의 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 실제사례, 학우님의 제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2. 사회복지조직 직원의 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
1) 교육/육성
2) 보상

3. 실제사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사회복지기관은 종사자들의 봉사정신과 사회복지서비스의 개발 및 자원 연계에 비중을 두었던 과거와는 달리 종사자들의 인적자원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과거에는 인적자원이 단순히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인식되었다면, 오늘날에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창출하고 제공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략적 자산이자 주체’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물적․재무적 자원 등의 확보는 비교적용이해진 반면,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고 힘들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는 어떠한 유형의 인적자원관리를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직원의 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과 실제사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희철. (2015). 사회적기업의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강현주, 조상미(2010), “사회복지 종사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경향 분석”,「한국사회복지행정학」, 12권 제1 통권 제28호,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김현희(2008),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비교 연구”,「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0권 제3호,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박명심(2011),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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