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H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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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1.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2) 인적자원관리의 기능 및 하위요인

2. 사회복지 교육훈련
1)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정의
2)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대상과 내용

제 3 장 담론
1. 사회복지사 교육훈련 개선방향

제 4 장 결 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 환경,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와 가치관에 따라 사회문제 또한 복잡해져가고 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사회복지기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 때, 사회복지기관의 업무 활동 성과와 서비스 질은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이 어떻게 발휘되느냐에 달려 있다. 이장원. 2002. "지역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이직성향에 관한연구". 대진대학교 경영행정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그 이유는 모든 업무 활동 성과와 서비스의 질은 사회복지사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업무수행 및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전략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실시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인적자원관리의 여러 가지 과정 중에서 교육훈련에 힘써야 할 것이다. 전문성 및 업무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적합한 과정이 교육훈련에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또한, 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복지 담당인력들을 한 교육은 그 변화에 적절한 대응이 그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환경 변화에 뒤쳐진 교육은 그 실효성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 담당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하여 체계인 교육체계를 갖추고 교육훈련의 질 개선, 지속적인 교육기회의 제공,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교육훈련의 질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2. 연구목적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중 교육훈련에 대한 여러 쟁점들이 있겠지만, 본 보고서 에서는 인적자원관리 중 교육훈련 과정, 즉 보수교육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장원. 2002. "지역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이직성향에 관한연구". 대진대학교 경영행정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채영. 2011. “사회복지기관의 인적자원관리 유형이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주석진 (2010), 학교 내 복지서비스 전문인력의 보수교육 실태와욕구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의 교육을 중심으로, 임상사회사업연구, 제7권 제1호, 한국임상사회사업학회.
김명점 (2014), 교육훈련이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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