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대 문예영화에서 보이는 여성상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0년대 (문예)영화에서 보여지는 여성상의 변화
*
60년대 사회적 배경 -1961년 5월16일 군사혁명~1969년 말 제3공화국 (8년)
한국영화사 실습
*
1960년
1월 민법개정으로 여성지위 강화
산업화의 정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 진 60년대 그에 따라 여성들도 가족생활의
변화와 함께 사회 참여의 기회가 쥐어지나 그것은 극히 한정되고 여전히
가부장제 의 폐단은 계속되고 있었다.
4월 19일 4월 혁명 발발
본격적인 민주화 운동인 4.19혁명은 박정희 군사 정권에 의해 실패로 막을 내립다.
1961년
5월 16일 군사쿠데타
박정희 군사정권의 탄생은 이후 한국 영화의 또 다른 그늘의 역사의 시작이었다.
4.19혁명의 실패로 좌절을 맛본 지식인들의 허전한 가슴을 채워주는 영화로
김기영의 <현해탄은 알고 있다>등이 있다.
60년대 사회적 배경 -1961년 5월16일 군사혁명~1969년 말 제3공화국 (8년)
한국영화사 실습
*
1962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시작
근대화로 급변하는 사회상은 전근대와 근대의 갈등과 모순의 경계 위에 서있는 한국영화들을 발견하게 만든다.
1964년
6월 3일 한일회담반대 학생시위
9월 베트남 파병시작
60년대 사회적 배경 -1961년 5월16일 군사혁명~1969년 말 제3공화국 (8년)
한국영화사 실습
*
[1960년대] --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기
청춘영화의 제작
멜로드라마의 유행
문예영화의 붐
만주물의 전성기
반공영화
[1970년대] -- 한국영화의 침체기
문예영화와 호스티스물 그리고 10대영화
60년대 사회적 배경 -1961년 5월16일 군사혁명~1969년 말 제3공화국 (8년)
한국영화사 실습
*
광복 이후 60년은 민주화와 산업화의 시기였다.
광복 직후 남북 분단·대치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양심과 사상의 자유 등이
크게 신장됐다. 교육의 기회가 확대됐을 뿐 아니라 여성의 권익도 크게 늘었다.
먹을 거리가 모자라 ‘보릿고개’를 겪어야 했던 때도 있었으나 경제발전에 따라 배고픔 문제는 거의 해결됐다. 그러나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세대·지역간 갈등이 확산되는 등 산업·도시화로 인한 부작용도 발생했다. 사회학자들은 “이제는 성장 위주 정책으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갈등과 상처를 치유할 때”라고 지적했다.
◇민주화로 여성·노동자 권익 향상
◇산업화와 그 그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문학] 노천명과 신여성의 이해
  • 년대 들어서 일제는 겉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민족의식을 자각하게 하는 고유의 겉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민족의식을 자각하게 하는 고유의 미풍양속을 말살시키고자 했고, 이에 따라 한복보다는 양장 착용을 적극 권장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양장은 눈부신 변화를 보였다. 특히 신여성을 중심으로 양장 착용이 보다 확대되었다. 이시기에 등장한 양장은 한층 다양해져서 코트, 재킷, 원피스, 스웨터, 블라우스, 스커트 등이며, 보이시한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상의 유입으로 노동자들의 민족의식, 계급의식은 크게 각성되어 1920년대 이후 노동운동은 본격적인 전개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1920년대 초기의 노동운동은 주로 임금인하 반대와 임금인상 요구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1923년 이후에는 임금인상 외에도 단체계약권의 확립, 8시간 노동제의 실시, 악질 일본인 감독의 추방, 노동조건의 개선 등 다양한 요구조건이 제시되었다. 노동운동조직은 초기의 상호친목부조단체에서 점차 ‘노동계급 해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년대에 이른바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화기의 갈등과 소용돌이는 가라앉았다. 하지만 한편에선 시한부 종말론과 휴거 소동이 우리 사회를 뒤흔들기도 했다. 한국 사회는 이런 혼돈 속에서 빠르게 대중 소비 사회, 개방 사회 문화로 나아간다. 이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 [마케팅]한류 스타 마케팅 연구
  • 60대 일본 여성 팬들은 ‘나도 저런 시절이 있었지’ 라는 향수와 함께 현대의 일본에서 상실해 버린 남성다움과 가족애를 느꼈고, 그 주인공이었던 배용준에게서는 지적이면서 부드럽고 신사적인 남성상을 발견했다. 한국 남성상의 이미지 까지 바꿔버린 배용준의 인기는 이를 놓치지 않은 한국과 일본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더욱 빛났다. ‘욘사마 마케팅’ 은 일본의 중년 주부들을 타겟으로 한 것들이 많으며, 기발한 전략들로 넘쳐났다. ‘

  • 인문과학 우리나라 역대 노동시인
  • 년대이전의 시인들에 의한 노동시가 갖는 한계를 갖고 있음을 앞의 시와 같이 고백하는 것이다. ◆ 시적변화그의 작품들은 대부분이 세상에 대한 격렬한 야유, 풍자, 고발, 저주, 증오, 절규, 환멸, 냉소 등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그의 이러한 활동은 웬만한 방법으로는 80년대의 폭압적 사회현실을 감당할 수 없었던 한 지식인의 현실 모순에 대한 도전이며 처절한 몸부림이었던 셈이다. 대학 2학년 때 이미 유신반대 시위로 구속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