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이론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전문직의 발달초기부터 집단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Lindeman, 1939; Garvin, 1987).
19세기 말과20세기 초에 인보관, 기독교청년운동(YMCA, YWCA), 소년 소녀단(scout) 등에서 자신을 사회복지사라 칭하는 사람들이 여가활동지도, 시민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을 집단으로 실시하였고 이러한 기관들은 빈곤지역 등에 위치해 있으면서 지역주민의 욕구에 따라 피지배계층을 대변하고 사회적 개혁과 시민을 위한 사회교육을 목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들을 실시하였다.(Middleman & Goldberg, 1987).
그러나 이들은 일련의 기법개발이나 이론적 토대의 정립보다는 사람들이 상호이익을 위하여 협조적이고 민주적인 사회질서를 창출하는 운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이러한 집단활동의 취약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19세기 말부터 많은 학자들이 소집단 현상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1930년대와 1940년대에 소집단 이론의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이론적 기반의 구축으로 집단사회사업실천은 1930년대 중반 사회복지의 주요방법론으로 인정되었고 1940-1950년대에는 수많은 사회복지사들이 다양한 기관들의 소비자들을 원조하기 위해 집단을 활용하고자 하는 방법들을 탐색하기 시작하였다.
사실, 소집단은 매우 복잡한 현상이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통합된 소집단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다양한 이론으로부터 집단행동개념을 차용하여 사용하고 있다(Garvin, 1987).
제 1절 인간관
소집단이론의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적 관점은 환경 속의 집단에 속한 개인(person-in group-in environment)이라는 관점이다. 즉, 소집단이론에서는 인간을 전 생애에 걸쳐 상호 의존하는 생리 심리 사회적 존재로 보며, 인간 생존의 주된 근거는 협동이라 보고 있다(Kropotkin, 1972).
이 이론에서는 집단에 속한 개인(individual in group)과 개인 또는 집단(individual or group)이라는 극단적 관점을 거부하고 인간 존재와 그들의 생활현실에 근거하여 환경 속의 인간이란 관점은 당연한 것이라 여기고 있다.
그리고 소집단이론가들은 집단 속 혹은 집단을 통해서만 개인이 자기를 확인할 수 있고 개인적 양심을 발달시키며 행동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제2절 기본가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프로젝트 접근법
  • 이론으로 정립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구안법(構案法)’이라는 명칭으로 소개되었다(노영희, 1996).이와 같이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이 미국에서 대중화된 것은 Dewey와 Kilpatrick에 의해 그 효율성이 옹호되면서부터였으며, 1960년대에 이르러서는 그 관심이 절정을 이루었다(Stewart, 1986).한편, 영국의 경우 1967년 Plowden 보고서에서는 프로젝트와 주제방법이 어린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잘 활용하도록 해주며, 교과목의 분절화를 최소화하고, 교사들

  • QCC의 도입과 추진방법
  • 소집단으로 구성된다. 품질관리분임조는 그룹과 경영목표 사이의 일치를 강조한다. 그룹은 10명 내외의 규모로 제한되며 동질적 구성원을 선발하여 팀 중심 활동을 통하여 추진된다. 품질관리분임조가 해결하려는 문제들은 제한된 범위의 문제들, 주로 일정한 하부시스템 내부의 기존 프로세스에 있어서의 개선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그러나 품질관리분임조가 그들의 작업부서 내의 문제들을 제기하고 처리하도록 엄격하게 규제한다면 하부시스템 사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이론이다(이명숙, 1998). 다시 말하면 앎 또는 지식을 독립된 실재로 표상하는 것이 아니라 적응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Glasersfeld, 1996)는 것이며 지식이라는 것이 객관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개별 학습자가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학습자 인지구조 속에서 재구성되고 재조직된다는 것이다(Phillips, 1969). 인지적 구성주의는 구성주의 틀을 중심으로 학습에서의 인지적 과정과 표상에 관계하는 심리학적 입장의 한 범주로서 대개 개별학습자의 이

  •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협동학습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협동학습 모형적용,효과
  • 연구모임(1999), 협동학습, 서울 : 도서출판디모데박병기(1998), 협동학습론의 윤리학적 근거와 도덕과에의 적용, 초등도덕교육, 제4집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연구모임, 협동학습을 위한 첫걸음양낙진, 협동학습의 구성요소와 절차,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마당, 교육부, 1999이종수, Jigsaw 협동학습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1997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보고서를 발표할 수 있다.포트폴리오를 보고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다.5. 지도상의 유의점가. 자연 관찰 탐구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먼저 학습한 후 실제적인 관찰 탐구를 한다.나. 학년 수준에 맞는 관찰 탐구 대상을 정한다.다. 계절에 맞는 관찰 대상을 정한다.라. 두 개 이상의 관찰 탐구를 할 경우 같은 제재의 성격을 갖고 있는 것으로 한다.마. 관찰 탐구를 하며 기록할 때 자연 관찰 탐구의 이론적 지식을 활용한다.바. 소집단 구성은 3~4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