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및 프로젝트접근법의 전개, 프로젝트접근법의 수업전략 분석
- 프로젝트접근법(어린이집의프로젝트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사례, 프로젝트접근법활동계획안)
-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목적 및 특성,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따라 계획
- [프로젝트접근법][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지도]프로젝트접근법 의미, 프로젝트접근법 목적, 프로젝트접근법 과정, 프로젝트접근법 지도전략 분석
-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의 의의, 배경, 학습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지도방법,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비교
- 하고 싶은 말
-
유아 프로젝트에 관한 이론입니다.
구체적으로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 작성하였습니다.
자료를 검토해보신후 필요하신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길 바랍니다
- 목차
-
프로젝트 접근법
- 목 차 -
I. 개념과 철학
1. 지적&정신적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2. 일상생활과 일치되는 통합교육
3. 활동의 균형을 지닌 교육
4.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Ⅱ. 전개과정
1. 참여의 전개
2. 전개과정
3. 예비주제망 구성
4. 기본 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
5. 학습내용/활동 조직표 작성
6. 자원목록 작성 및 준비
7. 가정통신
Ⅱ. 프로젝트의 실제
1. 시작단계
2. 전개 단계
3.마무리 단계
Ⅲ. 기록의 보관
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개념과 철학
프로젝트란 ‘교사의 지도하에 개별 유아, 소집단 유아, 또는 학급 전체가 책임을 지고 주제(토픽)에 대해 심도 깊게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Dewey의 아동 중심 교육정신과 통합교육과정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Dewey는 교수란 분과된 교과목이 아닌 유아의 정신 발달에 반드시 초점을 맞추어 통합되어야 하고, 프로젝트 지향적이어야 하며, 교육과정의 진보는 반드시 실제적인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통합된 연구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Dewey의 교육활동은 그의 수제자였던 Kilpatrick에 의해 1919년 콜롬비아 대학교의 논문집인 「Teacher'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이라는 제목으로 당시까지 이루어져 오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들이 이론으로 정립되었으며, 우리나라에는 ‘구안법(構案法)’이라는 명칭으로 소개되었다(노영희, 1996).
이와 같이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이 미국에서 대중화된 것은 Dewey와 Kilpatrick에 의해 그 효율성이 옹호되면서부터였으며, 1960년대에 이르러서는 그 관심이 절정을 이루었다(Stewart, 1986).
한편, 영국의 경우 1967년 Plowden 보고서에서는 프로젝트와 주제방법이 어린이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잘 활용하도록 해주며, 교과목의 분절화를 최소화하고, 교사들의 역할이 순전히 가르치는 것만이 아닌 상담하고 안내하고 자극하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Leith, 1982).
- 참고문헌
-
-지옥정(199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창지사.
-지옥정(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 정서 발달, 자아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현선(2000) 프로젝트 중심 유아 환경 교육의 운영과 효과에 관한 연구.숙명여대 교육 대학원
-박정언(2000), 유치원 교실 내 프로젝트 활동에 관한 참여 관찰 연구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영남대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전개과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및 활동 분석
-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접근법 정의,목적, 프로젝트접근법 특성,배경, 프로젝트접근법 주제선정기준,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교육적 의의
- 유아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고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건축사에 대하여..
- 동서양고전] 프로이트의 『 꿈의 해석 』 독후감(서평) -6장을 중심으로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국제경영_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 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가족복지론_보웬의 가족치료모델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 모델을 이용하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해보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을 인용하여 나의 부모님이 확대가족(조부모, 외조부모)에서의 경험을 나에게 투사한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그 결과 내 안에 어떤 불안이 형성되었는지, 나의 감정반사반응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나와 삼각관계를 이루고 있는 가족은 누구인지, 탈삼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기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을 간단히 밝히고, 학습자의 가정을 3대 가계도 통한 분석(가족분석 및 행동지침)을 하시오
- 불안정 애착의 예방과 치료
- 자서전 나의 일대기 나의 인생 나의 삶
- [심리]학습심리 3장 4장 연습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