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장체험학습의 의의는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이다. 체험학습이란 실험, 관찰, 조사, 수집, 노작, 토론, 견학 등과 같은 특정한 학습유형을 포함하여 학습이 본질적으로 체험을 수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은 교실이라는 전통적인 학습의 장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의욕을 불러 일으켜 학습효과를 높이고, 나아가 학생들과 하여금 생생한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상 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현장체험학습의 특징
첫째, 자연적, 사회적 현상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므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 태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로 하여금 생생한 사회사상에 직면하게 하여 폭넓은 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사회인으로서의 행동 양식을 길러 줄 수 있다.
셋째, 교과와 관련된 문제들을 실제 체험을 통해 배우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넷째, 자기의 주변 환경을 통찰하고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탐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다섯째, 교사와 학습자가 공동으로 현장 조사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등, 제반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교육환경을 접할 수 있고 지식을 심화시킨다.
◎ 현장체험학습의 가치
여러 교과를 통합한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좋은 점을 찾을 수 있다.
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교육적 과정을 풍부하게 한다. 즉, 학생과 교사 양측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여 평가한다는 그 자체가 교육적으로 크나큰 의의를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심리학의 5대 관점에 대해서 설명하여 보시오 심리학의 5대 관점 중 자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빈곤가족의 현황과 빈곤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사회적 배경과 연결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공공도서관 평면도(건축계획, 대학도서관평면도, 도서관시설별세부계획, 층별계획) PPT, 파워포인트
- 노년기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행복한 삶의 의미 그리고 성공적인 노화의 정의 및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인 노화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