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장체험학습의 의의는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이다. 체험학습이란 실험, 관찰, 조사, 수집, 노작, 토론, 견학 등과 같은 특정한 학습유형을 포함하여 학습이 본질적으로 체험을 수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은 교실이라는 전통적인 학습의 장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의욕을 불러 일으켜 학습효과를 높이고, 나아가 학생들과 하여금 생생한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장경험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실과 현상 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현장체험학습의 특징
첫째, 자연적, 사회적 현상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므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 태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로 하여금 생생한 사회사상에 직면하게 하여 폭넓은 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사회인으로서의 행동 양식을 길러 줄 수 있다.
셋째, 교과와 관련된 문제들을 실제 체험을 통해 배우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넷째, 자기의 주변 환경을 통찰하고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탐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다섯째, 교사와 학습자가 공동으로 현장 조사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등, 제반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교육환경을 접할 수 있고 지식을 심화시킨다.
◎ 현장체험학습의 가치
여러 교과를 통합한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좋은 점을 찾을 수 있다.
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교육적 과정을 풍부하게 한다. 즉, 학생과 교사 양측이 공동으로 계획하고 실행하여 평가한다는 그 자체가 교육적으로 크나큰 의의를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 6장 현장학습 원리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원리
  • 현장학습 원리청소년 현장학습은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이다. 이는 정보화 중심의 다변화, 가속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학습자들의 독특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조성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현장학습 활동에서는 무엇보다도 교사가 학생들의 안전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하므로 지나친 통제위주의 진행으로 현장학습이 지닌 본래의 의미를 구현하기 어려울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지적 토대
  • 원리 : 학교교육의 지식전달의 방법원리와 차별되는 청소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 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요활동 2) 구성주의 이론- 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데에서 출발- 청소년지도의 대상이자 주체자인 청소년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1
  • 제6장 현장학습의 원리(p135~)청소년 현장학습은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이다. 이는 정보화 중심의 다변화되고 가속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학습자들의 독특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상의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현장학습이 학교 밖으로 나가야만 가능하다고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어서 원활하게 실시되기에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학습 계획 수립2) 계획 수립 - 계획 수립은 현장학습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청소년들의 요구 수렴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미 정해진 프로그램의 장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전략과 활동계획을 수립. - 계획 수립 시 고려 해야 할 일반적인 사항 ① 협의회나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 또는 지역사회 인사의 요구, 흥미, 문제에 대한 사전 분석을 실시한다. ② 이용 가능한 시설, 기자재, 학습자료,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