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학에 나타나는 청소년들의 특징 탐구 밥이 끓는 시간과 나는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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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느 시대나 장소를 막론하고 청소년은 있어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이라는 말 자체의 개념과 청소년 문학의 개념이 확실하게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아동에서 성인이 되는 중간단계인 청소년에 대한 이 같은 부실한 논의는 청소년 문학의 작가층이 두텁게 형성되지 못한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청소년은 사춘기에서 성인에 이르는 과도기 또는 그 기간에 해당하는 사람을 지칭하며, 다양한 심리특성과 복잡한 사회문화적 배경 그리고 매우 광범위하고 이질적인 사고와 형태를 지닌 하나의 사회적 범주이다. 그러면 이런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는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파악 없이는 그들의 문제를 알 수 없고 돕는 이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가 불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인물을 탐구해보도록 하자. 그리하여 막연하게 떠오르는 청소년들의 특징적인 모습들을 유형화하여 살펴봄으로써 그들을 더 잘 이해해보는 노력을 갖자.
텍스트로는 청소년을 위해 글을 쓰는 작가 박상률 씨의 작품 『나는 아름답다』와 『밥이 끓는 시간을 참고로 했다. 각 작품에 나오는 주인공 두 명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의 특징을 정리해 봤다. 박상률 씨는 청소년의 고민을 잘 드러내며 그들의 꿈과 좌절 그리고 방황, 그 방황이 끝나고 돌아왔을 때의 성장한 청소년들의 모습을 잘 그려냈다.
Ⅱ. 본론
1. 『밥이 끓는 시간』의 순지
① 주변 환경에 대해 관찰하고 느끼며 진지하게 생각하고 책임감 있게 행 동하는 모습
순지는 온갖 시련과 고통을 어리 나이에, 그것도 혼자서 그 버거운 삶의 무게를 감당 해 내는 어린 소녀이다. 열네 살 사춘기 시절이라면 세상 모든 것이 우스워 보일 때이 다. 하지만 엄마가 교통사고를 당하고 아빠가 술만 마시는 상황에서 그녀는 가족을 지 키기 위해 홀로 가정을 이끌어 나간다. 그러면서 여자아이가 어른으로 성숙해가는 과 정을 보여준다. 이런 순지의 모습은 수많은 청소년들의 특징 중에서도 어려운 처지에 있는 이들이 보여주는 모습이라는 데에서 한계가 있지만, 이것도 또한 그들 특 징 중의 하나라는 데서 의의를 둘 수 있다.
그날 이후 순동이는 곧잘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그래서 학교에 가 있어도 마음이 늘 불안했다. 겨울방학이 며칠 남지 않았을 무렵해선 너무나 추워서 순동이를 가내 공장 마당에 두고 학교에 갈 수도 없었다. 이미 밖에 나와서 노는 아이들은 하나도 없었다. 순동이를 어떻게 할까 하고 여러 가지로 궁리해 보았지만 별 신통한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순동이가 있을 만한 곳은 없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없었다. 겨울 방학도 며칠 남지 않았으니 방학할 때까지만 순동이를 학교에 데리고 가는 수밖에. 나는 순동이를 학교에 데리고 가서 교실 밖 복도에 가만히 앉아 있게 했다.
< 밥이 끓는 시간(사계절) - p.60 ~ 61 >
어? 순지야, 너 왜 갑자기 눈물을 흘리고 그래. 엄마 생각 그만하라고 했잖아.
아빠는 담뱃갑에서 담배 한 대를 꺼내 입에 물고 아무 말 없이 밖으로 나갔다. 순동이는 그저 기분이 좋아 장난감 자동차를 몰며 방 안을 돌았다. 나 때문에 아빠 속이 불편해졌을 거라 생각하니 마음이 편치 않았다. 나는 빨간색 털목도리를 손으로 만지작거리면서 속으로 다짐했다. 앞으로 다시는 아빠 앞에서, 아니 모든 사람 앞에서 절대로 눈물을 보이지 않겠다고. 울 일이 있으면 모아 두었다가 아무도 보지 않는 데 가서 한꺼번에 울겠다고 다짐, 또 다짐했다. 잠은 잘수록 오고 울음은 울수록 서러워진다고 하지 않았던가. 덜 서러워지기 위해선 그나마 눈물이라도 덜 흘려야 할 것 같았다. < p.65 ~ 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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