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발달 아동발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영아 기처럼 급속도로 이루어지지는 않으나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두뇌의 발달은 영아기와 마찬가지로 급속하게 이루어지며, 2세경에는 성인의 두뇌크기의 75%, 5세경에는 성인의 90%까지 성장한다.
유아의 신체발달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공급, 규칙적인 생활습관, 사고와 질병으로부터의 보호가 필수적이다.
유아가 만져서 안 되는 물건이나 활동에 방해가 되는 물건들은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 유아에게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1. 신체적 성장
-영아기에 비해 유아기의 성장속도는 느린 편이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신체의 크기나 모습에서의 현저한 변화이다. 눈에는 덜 띄지만 보다 중대한 변화는 뇌와 신경계의 성숙이다. 뇌와 신경계의 성숙으로 유아는 새로운 운동기술과 인지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1) 신장과 체중의 증가
-유아기에도 신장과 체중이 꾸준히 증가한다. 2세~6세까지 매년 신장은7cm, 체중은 2kg씩 증가하며, 6세가 되면 유아는 평균 신장이 115cm, 체중이 20kg 정도 된다. 신장은 남아가 여아보다 조금 더 크다. 유아기의 신장과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유전적 배경, 영양, 건강관리 등이다. 저소득층보단 중산층유아가, 시골보단 도시의 유아가 둘째 이후보단 첫째아이가 신장과 체중 면에서 큰 경향을 보이고 있다.
2) 신체비율의 변화
- 유아기에는 하체가 기어지면서 가늘어지며, 전체적으로 통통하던 영아의 모습에서 길고 홀쭉한 모습으로 변한다. 신체 각 부분의 각기 다른 성장속도는 유아의 신체비율을 극적으로 변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문제와 과제
  • 아동복지의 문제와 과제Ⅰ. 서 론아동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는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자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를 말한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성장이라 하더라도 생활의 다양성 때문에 그 성숙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성이 병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어느 부면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대체적

  • 아동발달의 개념과 발달의 원리
  • 아동발달의 개념과 발달의 원리1. 아동발달론이란2. 아동발달의 개념3.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4.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발달의 학문적 목적①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기술하고자 한다.② 주위 환경이나 경험과 같은 상황적 요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③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통제하고자 한다.④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고자 한다.1. 아동 발달론의 개념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해 이론적 배경과

  • 아동발달론의 이해
  • 아동발달론의 이해Ⅰ기초 개념* 아동발달의 학문적 목적①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기술하고자 한다.② 행동의 개인차를 설명하고자 한다.③ 주위 환경이나 경험과 같은 상황적 요소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④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통제하고자 한다.1. 아동 발달론이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해 이론적 배경과 그 발달 특성을 소개함으로써 인간 발달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를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아동들에게는 집단에의 소속감이 싹트고 어떤 단체에서 배척 당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상태에 놓이게 된다. 그리고 이 기간에 자아의식과 초자아 의식이 형성되는데, 이것은 리비도의 활력을 자체 내에서 보다 높은 차원의 질적 변화를 이루고 승화를 통하여 사회성, 합리성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김동규, 「아동 청년 발달론」(서울 : 형설출판사, 1982), 10-12쪽한편 동성의 친구에게 느끼는 사랑이 중요해서 잠재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은 그 후

  • 아동학대와 아동발달
  • 아동학대의 유형 역시 정신적 학대,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 부류의 학대가 아니라 성적학대와 방임 아니면 신체적 학대와 성적 학대 등 혼합적인 형태로 발생된다. 2. 아동학대의 원인아동학대의 원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원인이 제시되고 있지만 크게 분류하자면 4가지를 들 수 있다. 개인적 특성을 강조하는 정신병리학적 관점과 발달론적 관점, 그리고 사회환경적 특성을 강조하는 사회심리적 관점, 그리고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