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상 황화와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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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착화는 “토착적이라는 말에서 유래하는바, ”주어진 지역에 대하여 현지적인 것“임을 뜻한다. 이에 반하여 상황화는 ”함께엮어 짜다“는 의미로 상황화는 ”역사적 상황과 관계 있는 개념들과 방법들을 만드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로부터 선교학적 상황화는 ”예수 그리스도 안의 하나님의 구속적 사랑의 메시지가 사회문화적 상화으이 핵심적 문제들을 다루고 그 상황의 세계관, 가치들, 목표들을 변화시킬 때, 메시지를 살아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화적 상황의 더욱 깊은 참여를 전달하며 급속한 사회변화가 일어나는 경험에 더욱 큰 감수성을 전달한다.
1. 성경에서의 상황화
상황화라는 말은 사회문화적 상황에 관련이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은 기독교 선교 시작부터 교회와 더불어 있어왔다. 복음서의 저자들은 자기의 메시지를 그 수용자들에게 상황화시켰다. 사도 바울은 메시지의 제시를 상황화 하였다. 그는 안디옥에서 유대인을 수용자로 하고 있다.
바울은 부활을 거부하는 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복음의 메시지를 타협하지 않았다. 바울은 갈리디아인들에게 하늘로부터 온 찬사라도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가 있을 것이라고 주의를 주었다. 바울은 복음의 변할 수 없는 내용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안 그 복음을 듣는 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그것의 제시를 적응시킬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의 수용자들의 사회문화적, 종교적 배경을 고려하면서 메시지를 상황화하였다. 복음전달자들과 바울이 여러 문화적 상황들 가운데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은 초대교회가 복음의 선포를 상황화시켰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2. 현대 상황화의 등장
긴 역사 과정에서 복음을 상황화 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이 있어왔다. 1960년대 이후, 이 상황화 개념은 특수한 의미들을 얻게되었으며, 선교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서구의 신학들을 포함하여 모든 신학들이 크게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인식이었다.
3. 아프리카의 소 대회들
상황화에 대한 점점 큰 관심은 여러 가지 국제적인 교회대교들에 서 변영되었다. 상황화에 대한 초기 대회들 중 몇 개의 아프리카서 시작되었다.
상황화에 대한 초기 대회들 중 몇 개의 대회는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다. 가나에서의 1955년 대회는 아마도 기독교와 아프리카 문화와의 관계를 탐험한 최초의 조직적인 시도를 대변한다.
1965년 나이지리아 이바단에서 열린 아프리카신학자내화였다. 이 대회는 아프리카 내의 타탁적인 그룹들의 문화적 형태들로 성경의 가르침을 표현하려고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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