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의 이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대체 동성애란 무엇인가? 동성애는 말 그대로 동성간의 사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그렇다면 동성애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은 살아가면서 여러종류의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때로는 그것은 남자와 여자와의 관계일수도 있고 여자와 여자의 관계 또는 남자와 남자의 관계일 수도 있다. 오늘날 인간 관계가 사랑이나 우정 등의 친밀감을 나타내는 표현에 의해 규정되는 것은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소외문제 등에 대해 훨씬 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불운하게도 우리는 그러한 의미에서 동성애를 바라보거나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단순히 동성간의 친밀감이나 호감을 가지는 거에 대해서 보다는 성적접촉이나 결합을 포함하는 경우에 제한하여 좁은 의미로 동성애(homosexuality)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한다.
그리하여 대체로 동성애라 하면 금새 동성간의 성적인 관계를 연상하게 된다.
이와 같이 아직 우리는 동성애를 이성애적 시각으로 일반적으로 이러이러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우리들이 논의코자 하는 것은 동성애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에 대한 이반적(異般的)인 시각- 이는 동성애자 스스로의 견해일수도, 이성애자들의 견해 일수도 있다.-을 논의하고자 한다.
2. 몸말
2-1. 동성애와 구별되는 몇가지 용어들
아직까지도 "동성애자" 또는 게이라고 하면 큰 바위 얼굴에 화장품을 뺑끼칠하고, 일부러 목소리를 야시시하게 내면서 히쁘짝을 살랑거리며 걷는 사람들로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동성애에 대한 용어를 몇 가지부터 설명하고자 한다.
이성애자(HETEROSEXUAL) : 정신적, 육체적 끌림을 자신과 다른 성을 가진 사람에게 느끼는 사람. 다른 말로 스트레이트(STRAIGHT) 라고 부르는 속어도 있다.
이 세상에서 이성애만이 옳다고 믿는 것을 헤테로섹스즘(사전 참조)이라고 하는데, 즉 이성애 중심주의이다. 현 사회에는 헤테로섹스즘에 빠진 헤테로섹슈얼 등이 많은 편이다. 이들은 이성간의 성행위만이 지구상에서 가장 올바르며 유일하게 존재해야 할 성행위라고 믿으며, 이런 믿음에 어긋난 것을 보면 못견더하며 그 대상을 미워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사람들을 비하해서 동성애자들이 가끔 헤테로 라고 부르는 일도 있지만, 이런 비하어는 인격이 존중되어야 할 사이에서는 상대 이성애자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에릭 마커스, <커밍아웃>, 박영률출판사. 2000
서동진, <누가 성정치학을 두려워하랴>, 문예마당. 1996
심인숙, <동성애자 억압의 사회사>, 책갈피. 1995
김소라, 동성애 담론의 역학관계,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석사과정. 1997
7. 참고사이트
통계청 정신 및 행동장애 기준 http://www.nso.go.kr/stat/dis/k-diss.htm
컴투게더 http://www.queeryonsei.com/
친구사이 http://www.chingusai.net/
끼리끼리 http://user.chollian.net/~kiri9411/
커밍아웃 http://i.kebi.lycos.co.kr/~comingout/main.html
동성애자 인권 연대 http://www.outpridekorea.com/
버디 http://www.buddy79.com/
잘못된 동성애 편견 /홍세화 http://my.dreamwiz.com/fairday/hongcol43.htm
구야의 홈페이지 http://www.gooyahom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