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식기 아동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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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본능적 표현의 욕구와 자기 이미지 전달을 위하여 긁적거리기에서 사용했던 선이나 원등을 가지고 희미하나마 어떤 형태를 그려낸다.
그러나 자기가 본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기보다 지각한대로 상징적으로 묘사하며 아동의 주변생활에서 관심 잇는 것을 그리며 주로 사람을 즐겨 그리는데 원은 머리를 , 선은 다리를 나타낸다.
이 시기의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은 최초의 사람 형태의 출현이다.
올챙이 형태의 머리(원)와 두 개의 다리(원으로부터 나온 두 개의 선), 작은 팔(원 바깥쪽에 있는 두 개의 선)의 형태이다. 머리는 때때로 얼굴 생김새(눈, 코, 입)를 가지고 있고 이따금 중앙에 배꼽이 있다. 머리로 생각되어지는 원은 머리와 몸통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주관적인 색을 사용한다. 어떤 아동은 주변 환경에서 지각한 것을 색칠한 그림으로 나타내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동은 색보다 형태 또는 물건을 그리는 것에 더 관심을 보인다.
자기중심적 아동화발달의 전환기로 색을 구별할 줄 알며, 감정과 정서에 따라 좋아하는 색을 선택하여 칠하지만 색체는 대상과 색의 관계보다 대상을 선으로 그리는 것에 관심을 가지며 형태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 중심이 되는 시기이다.
전도식기 아동의 그림 특성
의도적인 표현을 하는 시기로 손과 눈의 협응이 발달되어 주관에 의한 도식을 형성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며 그려진 것과 그릴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한다.
표현된 것과 대상과의 계를 발견하기 시작하며 아는 바를 그리고 반복을 통해 한정된 개념을 발달시키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표현한 대상의 사실성 여부에는 큰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감정적인 표현을 즐겨하기 때문에 색의 선택도 객관적인 색보다는 주관적인 색을 선택한다.
감정, 정서에 따라 색채를 택하지만 재료를 적절히 다루지 못한다. 또 창조성이 높게 나타난다.
너무나 많은 것을 한꺼번에 경험시키는 것은 좋지 않으며 흡수력이 있는 종이나 거친 털이 있는 붓, 농도가 진한 물감 등은 이시기의 자유로운 표현 매체로서 훌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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