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을 통한 생활 기초 기능 신장 방안 간단한 음식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6학년 실과에는 밥과 빵을 이용한 조리실습 단원이 있는데 그 중 빵의 이용 부분은 교과서에 실린 선택활동 중 실제로 실습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고 실습이 가능한 새로운 빵의 종류를 선택활동으로 해 보면 어떨까?
2. 수업 연구의 목적
이 수업의 조리실습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은 일을 계획하고 순서와 방법에 따라 실행 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사물에 대한 인지발달이 촉진되고 일상 식생활에 기초적인 기능을 습득할 수 있게 지도하고자 한다. 그리고 일을 분담하고 의논하는 가운데 협동심이 발달시키고 , 그 뿐만 아니라 일 할 때에 필요한 복장을 갖추고 안전수칙을 지키는 태도는 장차 산업재해 예방에도 기여하고 자기의 일상적인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실천력과 개척정신 및 가족에게 봉사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등의 생활 기초 기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수업의 방향
맛있는 빵을 제시하고, 빵에 대한 경험을 물어 교수학습활동에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문제와 학습순서를 제시한다. 학습 문제 인지 단계에서는 실습 복장을 확인해 준 다음 실습에 사용되는 조리 기구 중에서 위험한 것들에 대한 자세한 사용법이나 주의사항들을 일러준다. 실습재료와 도구들을 확인하고, 실습순서를 확인한 후 실습에 들어간다. 실습활동 단계에서는 각 모둠별로 선택활동으로 진행하고 58모둠은 프렌치 토스트를, 467모둠은 하드롤 샐러드를, 123모둠은 샌드위치 만들기 실시한다. 이 때 교사는 순시를 하며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협동하여 만들고 있는지에 대한 관찰평가를 실시한다. 실습활동이 끝나면 음식을 담아내고 실습을 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하여 보게 하고 뒷정리를 한다.
특히 교과서에서 나온 식빵 피자의 경우 아이들의 호응도가 높아 실습을 시행 하고자 하였으나 오븐을 이용해야 하는 한계가 있어서 보류하고 대신 요즘 일명 “공룡알 빵”이라고 불리우는 “하드롤 샐러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만드는 과정이 단순하고 맛이 있으며 흥미도가 높아 식빵 피자를 대신하여 선택2로 이 활동을 넣었다. 하드롤 샐러드가 뭔지도 모르는 아이들이 하드롤 샐러드라는 낯설은 빵을 맛있게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보고자 한다.
4. 협의할 사항
학교에서 실습을 통해 익힌 기초 기능을 일상 생활에서도 활용하는가를 확인할 방안은 무엇인가?
재구성한 선택활동(하드롤 샐러드)이 얼마나 잘 이루어 지는가?
5. 수업의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