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프로그램과 어린이 영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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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V에서 보여주는 오락프로그램이나 만화에 몰두하고 친구들과의 대화의 많은 부분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인기스타에 집중되어 있는 아이들, 말을 배우기도 전부터 소리나고 움직이는 화면이 길들여지고 익숙해 있어 영상매체가 이미 떼어낼 수 없는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아이들이 우리의 어린이들이다.
하지만 오늘날 방송환경은 가장 중요한 수요자 중의 하나인 어린이들을 시청자로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우리 어린이들은 자신의 연령에 맞는 좋은 프로그램은 발견하지 못한 채 청소년이나 십대를 겨냥하여 제작된 가학적이고 폭력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오락 프로그램을 함께 보아야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영상세대란 이름으로 불리며 자라는 아이들이 어떠한 문화를 소유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성장시켜 가는지를 살펴보는 일은 아주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에 본회에서는 공중파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분석 대상 및 분석기간
1.분석대상
방송3사의 오후 어린이 프로그램
2. 분석기간
2000년 1월 31일 ~ 2월 11일
Ⅲ. 분석결과
1. 편성분석
▶홀대받는 어린이 프로그램◀
평일 유아 프로그램 시간대인 오전 시간대를 제외하고 방송사 별로 어린이대상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KBS에서는 요일별로 한 두 편씩의 만화영화와 어린이 매거진 프로그램, 그리고 한편의 어린이 드라마를 매일 방송하고 있다. SBS에서는 일본에서 시청률로 이미 검증 받은 수입 애니메이션만을 두 편 정도편성하고 있으며 그나마 MBC에서는 만화영화도 하루 한 편씩만 편성하고 있다.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는 주당 단 두 편의 만화영화가 의미하는 것은 MBC에는 어린이 시간대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이렇게 각 방송사의 어린이 프로그램편성은 마치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편성되어 있어 어린이를 시청 대상에서 거의 제외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청자들의 시청행태를 조사하는 결과에서 어린이들이 매일 평균 3~4시간의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온다는 것을 각 방송사의 편성을 담당하는 제작진들이 알고 있는지 묻고 싶다. 수입만화영화나 잠깐 보다가 어른들의 프로그램을 끼어 들어 보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자신들이 주 시청 대상인 좋은 어린이 프로그램을 얼마나 절실히 필요한 지를 제작진들은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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