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이한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며, 다문화 가정 유아는 국제결혼을 하여 태어난 자녀로 의미되고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정의
-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를 가진 교육이다. 원래 다문화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는 이민족간의 갈등, 이민자들의 자국민으로의 통합, 해외주재 자국민의 동질성 유지 등을 위한 교육적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다문화교육은 타문화 교육, 문화간 교육, 또는 이(異)문화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인종,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 계층 간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자문화 중심주의 사고가 유발하는 편견을 극복하고 불평등을 창출하는 사회-역사적 맥락, 경제적, 심리적 요인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타인이 속한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이다.
-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의 존재를 인정하는 다문화 개념에서 나아가 하나의 문화는 다른 문화에 열려 있고 상호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즉 모든 문화는 또 다른 어떤 문화의 일부이며, 개별 문화들은 또 다른 문화와 관계를 맺으면서 상호교류하고 영향을 미친다. 즉 내가 소유하고 있는 문화가 다양한 문화적 교류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인식할 때 다른 문화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을 살펴보면 우선 교육 대상으로 보는 집단(결혼 이민자 가정, 이주노동자 가정, 북한 탈북자 가정)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돕는 교육을 다문화교육으로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교육으로 보고 있으나 이는 여러 학자들이 말하는 다문화 교육과는 차이를 보인다. 현실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의 현실은 문화 소수 집단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 적응교육이나 정체성 교육, 문화 다수자 집단을 대상으로 소수자 문화에 대한 이해교육을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 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상호 이해와 상호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다문화 교육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캠벨: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 베넷: 다문화교육은 교수-학습에 대한 접근의 하나로 보면서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내에서 민주적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다문화주의를 촉진하는 일련의 교육활동
- 뱅크스: 다문화 교육이란 커리큘럼과 교육제도의 재구성을 핵심으로 하는 개혁활동으로 다양한 성별, 언어, 사회 계층, 인종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기관의 변화라고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현대사회의 대중문화와 대중문화소비자산업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과 동시 대중은 산업 생산품과 문화생활을 폭넓고 쉽게 누리게 되었다. 이것으로 인하여 생활의 균형화와 평준화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민주주의와 교육의 대중적인 보급이 상류층의 문화와 독점을 무너뜨리고, 산업은 새롭게 등장한 대중과 그들의 구미에 맞추는 문화로 엄청난 시장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대중은 그들을 위해 마련된 문화적 상품을 소비하기 위해 우연히 무리를

  • [유아교육] 총체적 부모교육
  • Ⅰ. 서론현대 부모들은 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자연히 부모 교육 또한 이러한 부모의 다양성을 수용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 상황을 보았을 때, 교육기관 및 부모 교육을 실시하는 관련 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외국에서 외국 실정에 맞게 개발운영된 것으로, 이것을 수입하여 단순하게 번역한 후 일률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 현실에 맞고, 부모교육을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키는 것을 더 강조한다. 즉 재교육이나 예방을 중시한다. 치료과정에서 내담 아동은 자신의 생활양식에 초점을 맞추어 작업을 하면서 자신의 사적 논리를 탐색하고, 잘못된 생활방식을 교정하는 방법을 탐색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타인에 대해 폭넓은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재교육하는 것이 가장 큰 치료 목표이다. 개인심리학 심리치료에서 치료자와 내담 아동간의 관계는 협력,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공용어로서 통용되고 있는 국가라고 하더라도 자국 민족의 우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만화와 웹툰에서 채택하는 언어 표준화 설정을 논하고 이에 의한 언어 사회화와 언어 이데올로기화를 논술하시오.1. 언어 표준화 설

  • [원격교육론] 캐나다의 원격교육
  •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Canada에 대한 이해2. Canada의 교육 제도3. Canada 원격교육의 발달과정4. Canada 원격교육의 특징과 사례(1) Athabasca Univ.(2) The Univ. of British Columbia- CoNNect- DES- OLA- OBC(3) Waterloo Univ.(4) SFSUⅢ. 결 론서 론정보가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며, 정보의 양이 증가하고, 정보의 질이 고도화됨에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정보의 가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30여 년간 생성된 정보의 양이 그 이전 인류사에서 장기간 생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