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아동의 교육프로그램 - 다문화 가정 아동의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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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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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아동의 교육프로그램
기 관 명
(신청기관명)
○○종합 사회복지관
사 업 명
광주시 북구 다문화 가정 아동의 교육프로그램
사업기간
서비스
지역
광주시
북구
서비스대상
광주시 북구에 거주하는 저소득·차상위 계층의 다문화가정 아동
실인원수
15명
연인원수
서비스 단가
투입인력
9명
사업목적
①다문화 가정 아동의 한글교실을 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시킨다.
②다문화 가정 아동의 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자신감을 상승시킨다.
③다문화 가정 아동의 한국문화교실을 통하여 한국문화의 이해를 높인다.
성과목표
ⓛ기초 한글을 깨우침 60%이상 달성
②발음교정 80%이상 달성
③학업흥미 50%이상 상승
④자신감 40%이상 향상
⑤한국 문화 이해 50%이상 상승
주요 사업
내용 요약
(프로그램명 및 주요 시행내용)
※성과목표별 주요 프로그램
1개씩 기재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1)한글아 놀자
한글 교실을 통하여 기초 한글 깨우침
2)한글아
놀자
한국어 애니메이션 시청 및 말하기 통해 발음 교정
공부는 재밌어
한글 교실을 통한 학업 흥미 높이기
나도 할 수 있어!
집단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자신감 상승
신기한 한국
민속박물관, 역사관 등 한국문화에 관련된 곳 견학
예 산
총사업비
5,876,500
신청금액
5,737,500
신청금액의
세부내역
인건비
사업비
4,676,500
관리
운영비
1,200,000
Ⅰ. 서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정보통신 기술과 대량운송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전통적인 국가주권 및 국민 그리고 국경개념이 그 의미를 점점 상실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화와 다원화라는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특성이 되었고 단일민족의 폐쇄적 순혈주의를 자부해온 우리나라에 급속한 변화를 가져왔다.
2006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15년간 한국의 국제결혼 추세에서 한국남성과 외국여성 사이의 결혼이 47배나 증가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국제결혼 증가는 국제결혼가정자녀들이 증가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Ⅱ. 본론
1. 사업명
광주시 북구 다문화 가정 아동의 교육프로그램
2. 문제분석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다문화’ 라는 말 속에서는 각기 다른 문화가 공존함을 뜻하며 ‘혼혈아’라는 말 보다는 ‘다문화가정 자녀’라는 말이 인권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 어려움은 첫째로 신체적 차이에 따른 어려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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