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교육비 종교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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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황의 권위가 높았던 중세시대 때는 대부분의 문학, 사회적 관점 등이 종교에 집중되어 있었고, 교육의 목적 또한 종교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18세기에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면서 계몽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전통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고전에서가 아니라 관찰과 실험을 통해서 지식을 구해야 한다는 이성중심의 사고가 유행하였으며,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교육의 목적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18세기의 교육 목적은 추리능력을 길러서 이성의 자료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사회의 모든 권력적 구속을 지배하는 것, 즉, 인간이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사물을 그들 자신의 이성의 힘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모든 이성의 속박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해방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교육의 종주권이 교회에서 국가로 이관되어지며 교육제도 또한 교회가 아닌 세속정부가 전담하게 되었으며 과목은 철학, 과학, 경제, 미술,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었습니다.
19세기로 들어오게 되면 “교육은 국가의 일”이라는 사상아래 공교육제가 확립되었으며 보통교육제도를 본격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보통교육이란, 종교과목을 제외시키거나 종교 수업시간을 대폭 줄인 형태입니다. 이처럼 19세기는 18세기 루소사상을 바탕으로 하며 이성중심 사고에 초점을 둔 교육을 더욱 확립하는 시기였습니다.
18세기에서 19세기 동안 혁명의회가 구성될 때마다 수차례에 걸쳐 정교한 교육 개혁안을 제출하였으며 보통교육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했습니다.
★ 여성 교육의 시대적 흐름
이에 반해 실제 여성교육은 개혁안과 상당한 거리가 있었습니다.
18세기 프랑스 혁명은 여성교육의 배경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프랑스 혁명은 여성 교육 문제에 대한 루소의 계승자였기 때문에 여성교육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다루려고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물론 일부 논자들은 남녀의 지적 능력은 동등하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남성과 여성은 각기 다른 역할을 갖고 있다는 원칙이 우선시되었습니다.
즉, 남자 아이들은 군 입대나 입법 활동과 같은 공적인 영역에 종사하고 여자아이들은 주로 가정을 꾸려나가야 하므로 교육 내용도 당연히 달라야 한다는 논리였습니다. 이처럼 교육 개혁안은 늘 정치적 고려가 깔려 있었기 때문에 여성들은 자연히 정치 논쟁에서 제외되고 교육 문제에서도 소홀히 취급되었습니다.
이 당시 귀족층을 비롯한 모든 특권층의 딸들은 바로 수녀원에서 교육을 받아왔는데. 1989년 수녀원마저 패쇄 되었습니다. 1789년 전까지 수녀원의 기숙학교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여학교였는데, 계몽운동을 활발히 전개하던 혁명가들은 대체로 이러한 기숙학교에 반감을 가졌습니다. 혁명 당시에는 여자 아이들이 여성 본연의 의무와 진정한 신앙심을 배울 수 있는 곳은 바로 가정이며 어머니라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때문에 여성의 사회적 위치와 교육제도를 가정으로 제한시킬 수 있는 모성교육이 여성 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승격되었고, 이러한 원칙은 19세기의 3분의 2가 지나도록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수녀원을 폐쇄하면서부터 표면화되기 시작한 교육과 종교 분리주의도 엄밀히 따져보면 애매한 구석이 많았습니다. 우선 종교와 교육을 분리하는 것은 곧 교권주의에 정면으로 대립함을 뜻했습니다. 따라서 교권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종교 자체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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