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교육비 종교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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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교육
비종교적 모델
교육발전과 시대흐름
중세
18c
19c
종교 귄위 높음

교육목적 또한
종교와 연관
프랑스 혁명
계몽운동
“모든 이성의 속박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해방 시키는 것”
“교육은 국가의 일”
공교육제 확립
보통교육제도 본격화
교육발전과 시대흐름
중세
18c
19c
종교 귄위 높음

교육목적 또한
종교와 연관
프랑스 혁명
계몽운동
“모든 이성의 속박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해방 시키는 것”
“교육은 국가의 일”
공교육제 확립
보통교육제도 본격화
“보통 교육 제도”
종교과목을
제외시키거나
종교 수업시간을
대폭 줄인 형태
여성교육
중세
1789
프랑스 혁명
“루소”
“남성과 여성은
각기 다른
역할을 가짐”
“수녀원 폐쇄”
계몽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던 혁명가들은
대체로 이러한 기숙학교에 반감을 가졌다.
혁명 당시에는 여자 아이들이
여성 본연의 의무와 진정한 신앙심을
배울 수 있는 곳은 가정이며
어머니라는 주장이 지배적이었다.
교육/종교 분리주의
교권주의와 대립
종교 자체를 거부
미라보
탈레랑
미라보의 견해
“여성이란?”
실내생활, 즉 가정생활을 위한 태어난 존재
여학생들에게 기존의 학교는 그대로 존속
소도시나 촌락에는 남학교를 모델로 한
여학교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여성교육은 기초교육에만 한정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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