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분석] 철도청 객차의 DEA 평가 - 고속철도 개통 이후의 철도청의 여객수송에서의 효율성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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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DEA 분석 및 평가

3. 맺음말

♤ 참고 :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경부고속철도 제1단계 및 호남선 고속열차의 동시개통(’04.4.1)으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편입하게 되었다. 건설교통부의 주관으로 시행된 이 사업은 현재도 계속 진행 중 ’10년 완전개통을 목표로 동대구~부산간 경부고속철도 제2단계 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에 있으며, 교통․물류, 수도권 인구, 지역경제 및 국민의 생활패턴과 관광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커다란 변화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철도청에서는 고속철도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철도체계를 축소하였고, 그 결과 고속열차 미정차 지역과 단거리 철도이용객의 불편이 증가하게 되었다. 가령 새마을호는 79 → 46회, 무궁화호 133 → 115회로 감축 운행 하였고, 통근열차로 이용되던 통일호는 아예 철도운행에서 제외하게 된다.
이와 같은 감축운행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고속철도를 제외한 기존의 철도운행횟수를 줄임에 따라 정차해야 하는 역의 수가 많아졌고, 이는 철도운행시간이 증가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가령 서울 용산역에서 충남 대천역까지 2시간 30분이 걸린 운행시간이, 현재는 3시간 이상의 시간을 소요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열차운행 시간의 증대는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없는 ‘고속철도 미정차’ 지역의 불편을 야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다음으로는, 서민들의 통근열차였던 ‘통일호’의 폐선이 그것이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혹은 대도시와 중소도시간의 저렴한 교통수단이 사라짐에 따라, 국민들의 많은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철도청 홈페이지 http://www.korail.go.kr
철도청 2003 철도 통계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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