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니부어의 역사 철학 기독교적 역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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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라인홀드 니부어는 기독교적 입장에서 인간과 역사를 바라본 사상가로 유명하다.
니부어는 미국 미주리 출생으로 엠허르스트대학을 거쳐, 예일신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는다. 그는 1915년 디트로이트에 있는 루터파 벧엘복음교회의 목사로 부임하여 1928년까지 목사의 길을 걸으면 미국 사회의 문제를 알게 된다. 1928년에는 뉴욕의 유니언 신학대학 종교 철학 조교수를 맡게 되고, 이후 응용신학 교수 등을 역임하며, 신정통주의 지도자로서, 낙관적 인간관을 비판하며 저의 사상을 펴간다.
니부어는 역사는 인간개체의 본성과 그 역할을 중시하고, 역사현상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가장 적절한 기초는 종교적 신앙(계시)이라고 주장하였다. 그것은 거의 사상의 대표인 ‘기독교적 현실주의’ 이다.
그에 있어 역사현상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모두가 이기심, 자만, 자유의지와 같은 인간개체의 본성과 연루되어 이루어진 것들이기 때문에 인간개체의 본석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그 의미를 알수 없으며, 그 방법은 신앙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주장이었다. 그의 ‘기독교적 현실주의’는 인간개체의 본성을 파악하게 하는 기본 틀인 것이다. 그는 기본적으로 사회의 몇 단계를 연구하여 그 결론적, 대안적 방법으로 그의 주장을 펼쳤는데, 그 첫 번째가 약사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현실주의’이다. 그리고 ‘도덕적 현실주의’, 마지막으로 그의 주된 사상이 되는 ‘기독교적 현실주의’에 이르게 된 것이다.
니부어에게 있어서 기독교적 현실주의는 모든 것을 종합하는 용광로와 같은 역할을 한 것이다. 그는 역사는 기독교적 현실주의에 의해 비로소 그 진정한 의미가 밝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이유는 인간과 문명은 신 안에서만 그 실체가 나타나며, 역사는 신의 주권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라 하였다. 그의 전반적 사상은 신정통주의적 입장에서 현실을 파악하는 그의 사상에서 말한바 있는 철저한 ‘기독교적 현실주의’ 이다.
2. 니부어, 거의 역사철학 (그의 사상)
니부어는 사상은 그 연구 과정에서 보여지는 여러 가지 현실주의이다. 궁극적으로 그가 기독교적 현실주의에 이르기까지 연구했던 ‘정치적 현실주의’, ‘도덕적 현실주의’의 비판에서 그의 사상적 특성을 잘 알수 있다.
1. 정치적 현실주의 / 도덕적 현실주의
그는 세계1차 대전 후 정치적 경제적 혼란에 깊은 관심을 갖고 그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조사하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은 어떤 특정한 사상이나, 국가적 이기주의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깊은 근본적 요인을 찾아야 한다고 보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그 이유를 19세기 낭만주의의 꿈과 야망 속에서 찾았다.
이렇듯 그는 현실에 관하여 정치적인 요인인 ‘정치적 현실주의’에서부터 거의 현실주의 이념이 시작되었다.
그는 정치적 권력형태와 경제적 권력형태는 서로 밀착된 것들로 대부분의 다수의 사람들이 원하는 평등주의적 정의를 만족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이유는 부유한 특권층과 그 반대의 사람들 사이에는 불균형이 있기 때문에 정치적 현실은 그 자체로 해결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렇듯 그의 현실주의는 정치적 현실주의로부터 시작하였으나 그것으로는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알고, 다른 논의에 대하여 현실을 보려 하였다. 그것이 그의 두 번째 현실주의인 ‘도덕적 현실주의’이다.
이것은 정치적으로 깊게 얽힌 복잡한 이해관계의 문제들을 인간의 내적 심성과 연결시켜 풀어 보자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개인들의 동기들과 행위들이 조사되었고 더 나아가 사건과 연루된 국가와 민족의 입장 등이 연구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어떤 행동이 본질적으로 선이냐 악이냐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서 그 문제를 발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종교인 기독교적인 측면에서 그 해결이 책이 나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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