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기론적 세계관과 사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본문내용
-
리기론은 존재론이자 세계관이며, 또한 인식론이자 가치관이다. 리기론은 유가적 지식을 담아내는 이론적 틀이며 패러다임이다. 그래서 리기론에 내포된 세계관은 유가적 사회이론을 구성하는 데 있어 패러다임적 전제가 되었다. 리기론적 세계관은 통일체적이고 유기체적 세계관으로 특징을 갖는다.
리기론적 세계관의 인식론적 특징을 정리하자면, (1) 주관과 객관의 합일적 인식론, (2) 자연과 인문이 통합된 학문론, (3) 귀납과 연역이 결합된 방법론, (4)구리와 치용이 일치된 가치론, 이후 이러한 리기론적 인식과 리기론적 패러다임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간,사회이론을 구성하였다. (1)인성론,(2)심론,(3)인격론,(4)정치론,(5)신분론. 이를통해 우리는 리기론적 세계관이 유가 사회이론의 결정적 배후가정이 되고 있다는 사실과 리기의 이론적 구조가 유가적 사회이론을 구성하는 주된 패러다임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리기론적 세계관과 유가의 사회이론이 현대 사회학의 방법론과 이론에서 갖는 함의를 살펴보았다.
Ⅰ. 머리말
리기론적 세계관은 통일체 적이며, 유기체적 특징을 갖는다. 리기론의 통일체적 세계관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①변화와 불변의 통합, 리기적 사유는 변화하는 것과 그 속에 혹은 너머에 있는 절대적 존재를 통일적으로 인식한다. ②부분과 전체의 통일, 부분과 전체는 분리된 개체가 아니라 상호 중복적이며, 상함 적이다. ③본체와 현상의 통일, 사물의 본체와 현상은 체/용. 형이상/형이하의 불가분의 관계로 통합되어 있다. ④보편과 특수의 통합. 만물의 이치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갖는데 이는 결국 하나의 절대적 이치에 통합된다.
유기체적 세계관에 의한 리기론적 세계관은 ,① 상관적, 상인, 상성적 관계이다. ②상함적, 리일 분수적 관계, 리기적 관계는 부분이 전체를 내포하고 전체가 부분을 함축하는 관계이다. ③상동적, 분화, 통합의 관계이다.
리기론적 세계관은 유교적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론의 인식론적 토대가 된다. 그리하여 리기론적 세계관의 통일체적, 유기체적 특징은 분석적, 기계적 세계관에 토대한 근대 서구 지식과는 다른 지식을 구성한다. 리는 그 자체로 형상도 정의도 계탁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리는 모든 사물의 본질을 이루는 원리가 될 수 있다. 사물의 이치가 리기론적 세계관을 만나 어떻게 지식 내지 이론으로 형상화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리기의 세계관은 다양한 수준에서 앎을 구성한다. 리기적 세계관이 작용하는 맥락을 따라 지식은 존재적, 인식적, 혹은 가치적 차원에서 구성될 수 있을 것이다.
주희는 리기의 관계를 형이상/형이하, 도/기, 근본/재구, 성/형체 등의 관계로 구분하였다. 만물에 있어 리기의 관계는 형이상/형이하의 관계, 도와 기의 관계, 또한 본성과 형체의 관계로서 각기 다른 수준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만물은 모두 이들 관계의 상이한 관점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이는 곧 각기 다른 지식의 차원이 된다.
리기의 관계는 그것이 적용되는 대상영역에 따라 상이한 본질을 이루고 다른 수준의 지식을 구성하지만, 리기적 세계관에 토대해 구성된 지식은 통일체적, 유기체적 특성을 띄는 점에서 유가적 지식의 특징이 있다 하겠다.
Ⅱ. 리기론적 세계관의 인식론적 특성
1) 주관과 객관이 합일된 인식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_2주 2강에서 학습한 가족생활주기와, 1~5주차를 통해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해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기에 대해 기술하시오
- 통합적 접근방법의 문제 해결과정의 6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사로써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과정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복지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예시를 통해 장단점과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 교육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요인들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각 요인들 중 아동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 영아기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언어표현이전기, 첫낱말기, 낱말조합기로 정리, 영아기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실제적인 언어지도 방법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