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기론적 세계관과 사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리기론은 존재론이자 세계관이며, 또한 인식론이자 가치관이다. 리기론은 유가적 지식을 담아내는 이론적 틀이며 패러다임이다. 그래서 리기론에 내포된 세계관은 유가적 사회이론을 구성하는 데 있어 패러다임적 전제가 되었다. 리기론적 세계관은 통일체적이고 유기체적 세계관으로 특징을 갖는다.
리기론적 세계관의 인식론적 특징을 정리하자면, (1) 주관과 객관의 합일적 인식론, (2) 자연과 인문이 통합된 학문론, (3) 귀납과 연역이 결합된 방법론, (4)구리와 치용이 일치된 가치론, 이후 이러한 리기론적 인식과 리기론적 패러다임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간,사회이론을 구성하였다. (1)인성론,(2)심론,(3)인격론,(4)정치론,(5)신분론. 이를통해 우리는 리기론적 세계관이 유가 사회이론의 결정적 배후가정이 되고 있다는 사실과 리기의 이론적 구조가 유가적 사회이론을 구성하는 주된 패러다임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리기론적 세계관과 유가의 사회이론이 현대 사회학의 방법론과 이론에서 갖는 함의를 살펴보았다.
Ⅰ. 머리말
리기론적 세계관은 통일체 적이며, 유기체적 특징을 갖는다. 리기론의 통일체적 세계관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①변화와 불변의 통합, 리기적 사유는 변화하는 것과 그 속에 혹은 너머에 있는 절대적 존재를 통일적으로 인식한다. ②부분과 전체의 통일, 부분과 전체는 분리된 개체가 아니라 상호 중복적이며, 상함 적이다. ③본체와 현상의 통일, 사물의 본체와 현상은 체/용. 형이상/형이하의 불가분의 관계로 통합되어 있다. ④보편과 특수의 통합. 만물의 이치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갖는데 이는 결국 하나의 절대적 이치에 통합된다.
유기체적 세계관에 의한 리기론적 세계관은 ,① 상관적, 상인, 상성적 관계이다. ②상함적, 리일 분수적 관계, 리기적 관계는 부분이 전체를 내포하고 전체가 부분을 함축하는 관계이다. ③상동적, 분화, 통합의 관계이다.
리기론적 세계관은 유교적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론의 인식론적 토대가 된다. 그리하여 리기론적 세계관의 통일체적, 유기체적 특징은 분석적, 기계적 세계관에 토대한 근대 서구 지식과는 다른 지식을 구성한다. 리는 그 자체로 형상도 정의도 계탁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리는 모든 사물의 본질을 이루는 원리가 될 수 있다. 사물의 이치가 리기론적 세계관을 만나 어떻게 지식 내지 이론으로 형상화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리기의 세계관은 다양한 수준에서 앎을 구성한다. 리기적 세계관이 작용하는 맥락을 따라 지식은 존재적, 인식적, 혹은 가치적 차원에서 구성될 수 있을 것이다.
주희는 리기의 관계를 형이상/형이하, 도/기, 근본/재구, 성/형체 등의 관계로 구분하였다. 만물에 있어 리기의 관계는 형이상/형이하의 관계, 도와 기의 관계, 또한 본성과 형체의 관계로서 각기 다른 수준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만물은 모두 이들 관계의 상이한 관점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이는 곧 각기 다른 지식의 차원이 된다.
리기의 관계는 그것이 적용되는 대상영역에 따라 상이한 본질을 이루고 다른 수준의 지식을 구성하지만, 리기적 세계관에 토대해 구성된 지식은 통일체적, 유기체적 특성을 띄는 점에서 유가적 지식의 특징이 있다 하겠다.
Ⅱ. 리기론적 세계관의 인식론적 특성
1) 주관과 객관이 합일된 인식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이론의 통찰학습이론Ⅶ. 교수학습이론의 장학습이론1. 개요 2. 장이론의 특징3. 장이론의 공헌Ⅷ. 교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1. 진로결정 요인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genetic endowments & special abilities)2) 환경적 조건과 사건(environmental conditions & events)3)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s) 4) 과제접근 기술(task approach skills)2. 진로결정 요인들의 결과1) 자기 관찰 일반화(self-observation generalization) 2) 세계관 일반화(world-view generalizations)3) 과제접근 기술(t

  • 자네트 월프 `철학과 예술사회학`(3장. 지식사회학의 제문제)
  • 사회학를 가지고 3장을 진행시킨다. 그리고 3장의 결론 부분에서 최종적으로 존재론에 대한 언급을 하지만(pp.89-90.) 그것은 그가 3장 전체를 통해 인식론/지식사회학의 문제를 고민한 귀결이며, 따라서 3장의 주된 문제는 인식론+지식사회학과 사회학이론을 관련지을 때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지식과 실체 / 비교문화적 이해 / 지식의 제수준과 다양성 / 구조와 개인 / 세계관의 개념 로버트 머튼, 석현호 외 옮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갈등에의 간과2. 갈등론1) 등장배경2) 갈등이론의 요소① 갈등 ② 변동 ③ 강압3) 갈등주의의 속성4) 갈등주의적 접근① 사회재생산이론 - 경제재생산이론② 문화재생산이론 - 문화자본 재생산론③ 자본주의 국가론④ 문화적 헤게모니⑤ 저항이론5) 갈등이론의 교육적 관점 6)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7) 갈등 이론에 대한 비판① 이분법적 세계관에 기인한 교육의 기능 간과②

  • 사회복지실천이 왜 과학적이고 전문적 지식인지를 같이 토론해 보세요
  • 이론, 모델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셰퍼 등(Sheafor et al. 1998)의 견해와 김혜란 등(2006)이 정리한 내용에 근거하되, 필자의 생각을 일부 반영하고 수정 ․ 보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먼저 사회복지실천지식은 실천에 영향을 주는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그 차원을 크게 패러다임,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 모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이것은 세계관이나 사회문제에 관한 인식의 틀을 구성하는 것에서부터 구체적인 실천기술의 선택에 이르

  • 드라마가 시청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연구
  • 이론적 배경서론왜 드라마?STORYFIRST사회 인지(학습) 이론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청자들이 미디어의 등장인물들과 실제 면대면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는 착각을 가지며, 현실세계의 친구관계와 같이, 미디어 등장인물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배양효과 이론텔레비전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보편적 세계관, 보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