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이 왜 과학적이고 전문적 지식인지를 같이 토론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이 왜 과학적이고 전문적 지식인지를 같이 토론해 보세요.
사회복지실천지식(knowledge for social work practice)은 사회복지실천의 근거가 되는 지식으로서 다양하게 정의 분류되고 있다.
하우(Howe, 1987; Sheafor et al., 1998에서 재인용)는 사회복지이론을 크게 사회복지의 이론과 사회복지를 위한 이론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사회복지의 이론은 전문직에 초점을 두고, 전문직이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고 누구를 위한 것이며 왜 그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설명한다. 반면에 사회복지를 위한 이론은 클라이언트와 원조활동에 초점을 두고, 인간의 행동과 사회환경에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와 클라이언트에게 혜택이 돌아가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한편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2006)은 기존 학자들의 내용을 차원으로 구분하는 방법과 종류로 구분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다. 그중 지식의 차원은 패러다임, 관점, 이론, 모델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셰퍼 등(Sheafor et al. 1998)의 견해와 김혜란 등(2006)이 정리한 내용에 근거하되, 필자의 생각을 일부 반영하고 수정 보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사회복지실천지식은 실천에 영향을 주는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그 차원을 크게 패러다임, 실천관점, 실천이론, 실천 모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것은 세계관이나 사회문제에 관한 인식의 틀을 구성하는 것에서부터 구체적인 실천기술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각기 다른 수준에서 실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런데 이를 각기 분리된 개념으로 보기보다는 해당 관점이 갖는 흐름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이론적 맥락을 같이하는 지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용하다.
첫째는 패러다임(paradigm)이다. 패러다임은 추상적인 수준의 개념적 틀로서 세계관과 현실에 대한 인식의 방향을 결정한다. 사회복지실천의 패러다임으로는 진단과 치료의 개념을 중심으로 한 의료적 패러다임, 생태적 개념의 패러다임, 소비자중심 패러다임 등이 있다. 이것은 사회의 주도적인 패러다임이 학문의 인식론적 변화나 역사적 흐름, 사회의 분위기, 사상적 조류, 정치적 사건 등의 영향을 받듯이 다양한 흐름을 반영한다.
의료적 패러다임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사회적 욕구를 반영한 것이고, 생태적 패러다임은 1960년대 이후 개인의 심리에 초점을 두는 기존 접근의 한계와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중심 패러다임은 1980년대 이후 소비자의 정치적 사회적 권리의 강조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이다(Sheafor, Horejsi, & Horejsi, 2005 : 18).
둘째는 실천관점/시각(perspective)이다. 이는 인간행동과 사회구조를 바라보는 개념적 렌즈이자 동시에 개입전략 선택을 안내할 수 있는 것이다. 실천관점은 카메라 렌즈처럼 배경이 되는 현상과 특정 현상을 확대하거나 그에 초점을 둔다(Sheafor et al., 1998 : 84).사회복지실천의 관점으로는 일반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 여성주의적 관점, 강점관점 등이 있다. 실천관점은 다양한 실천 이론과 모델과 관련되어 활용된다. 예를 들어, 일반체계적 관점을 가진 사회복지사는 소집단이론, 조직변화이론, 과제중심 모델, 해결중심모델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셋째는 실천이론(theory)이다. 실천이론은 어떤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설명과 어떻게 그런 행동이 변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폭넓은 지침을 제공한다.
한마디로, 특정 유형의 변화를 초래하는 개입을 위한 안내지도의 역할을 한다(Sheafor et al., 1998 : 84). 이것은 상위수준의 실천관점에서 다루는 내용을 조작화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작업을 거쳐, 지식의 주관성은 줄고 동시에 부여된 의미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보편성은 커지게 된다. 사회복지실천이론은 정신역동이론에서부터 인지행동이론, 학습이론, 의사소통이론, 실존이론, 게슈탈트 이론, 일반체계이론, 이야기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