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합작 드라마 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국제커뮤니케이션] 한국 수용자 눈으로 본 한일합작 드라마 연구분석
- 한류문화의 성공요인과 발달과정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 한류의 세계진출 성공요인과 발달과정, 문제점 및 발전방향
- [한일]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 한일스포츠,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드라마공동제작, 한일경제관계, 한일산업정책, 한일어업협정, 한일해상합동훈련, 한일신화, 한일독트린(한국과 일본의 톡트린) 분석
-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월드컵홈페이지, 월드컵컨텐츠(월드컵콘텐츠),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스포츠스폰서십(스포츠스폰서쉽), 공식후원업체, 2002 월드컵(2002 한일월드컵)과 템플스테이 분석
- 본문내용
-
공동제작(co-production)은 소규모 영상산업국들이 거대 시장에 진입하고, 규모의 경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제시되는 주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일본 문화 개방으로 서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영상물 교류가 활발한 가운데 이러한 공동제작의 이점을 이용하기 위한 영상물이 여러 분야에서 제작 되고 있다. 드라마의 경우에도 한일 합작 드라마 세편이 제작되어 졌는데, ‘프렌즈’, ‘소나기’, ‘별의 소리’가 그것이다. 우선 공동제작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자.
Ⅰ. 공동제작의 정의와 유형
공동 제작은 "제작비와 제작업무를 분담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그 권리를 공동제작자가 공유하거나 나눠 갖는다" 라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좀더 세분화하면 프로그램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협조가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공동 제작의 의미는 정확히 "무엇이다"라고 정의되기 보다 국가마다 각각의 기준에 따라 공동제작으로 인정되는 범위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공통적인 유형을 몇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원을 공동으로 염출하여 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공동 출자(co-financing)가 있다. 이는 작품을 착수하고 실제 만드는 축이 있고 작품에 투자하거나 미리 작품을 사는 것을 통해 비용을 부담하는 축이 있다.
둘째, 재정적인 제휴관계와 동시에 기획, 제작 같은 과정을 공유하는 공동제작(co-production)이 있다. 공동제작은 파트너들이 비용을 공동 부담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의 개방과 감독 및 기술 스탭과 다른 인력들의 투여를 통해 생산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요즘 흔히 쓰는 합작(co-venture)이라는 용어는 앞의 두 유형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공동제작의 의미를 보다 협애하게 규정하는 경우에는 위의 co-production만을 지칭한다.
Ⅱ. 공동제작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첫째는 최근의 추세와 관련 가장 많이 시도되는 이유로, 재원의 공동 출자에 따른 비용 분산의 경제적 이득이다. 제작비의 앙등이라는 보편적 문제에 직면해 있는 프로그램 제작 산업으로는 가장 직접적이면서 매력적인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세계적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국내 시장에서 세계 시장급(world class) 제작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원을 충당할 수 없는 제작자들에게 국제적 공동 출자는 매우 매력적인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둘째, 외국 정부의 보조금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다. 공식적인 계약을 통하여 특정한 프로젝트가 각각의 공동제작 국가들에서 자국 제작물로 인정 된다면, 그 프로젝트는 자국 정부의 보조금과 세금 혜택뿐만 아니라 상대 공동 제작국 정부의 보조금과 세금혜택도 받을 자격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파트너 국가에 따라 차이가 나가도 한다.
셋째, 공동제작 상대국 시장에의 접근 가능성으로 실질적인 시장 확대를 노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이를 좀더 설명해보면 우선 외국 시장에 생산물을 배급하면서 나타나는 창구효과를 통해 수입이 증가하고 따라서 제작물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다음으로 분배과정을 통해 상대국의 시장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고 중요한 활동인자들과 친분을 맺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상대국 시청자의 요구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송파 세모녀법 분석]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관찰장면의 통제 여부와 관찰장면의 참여 여부에 따른 영유아 관찰 유형을 살펴본 후 관찰 오류를 줄이기 위한 방한 서술하시오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댄스스포츠에관한영화 감상문,쉘위댄스,댄스스포츠영화
- [관료제론] 한국의 관료제의 `구체적인 문제점`과 `실현가능한 개선 방안`
- 다양한 사회문제나 경영활동 중에 수집되는 자료가 어떠한 확률분포를 따르는지 판단하고 해당 자료가 어떠한 모양을 보이는지 그래프의 형태를 그려 설명하시오
- 부패통제에 대한 전자정부의 역할
- [관료제론] 한국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한고조 유방에 대한 역사적 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