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세계진출 성공요인과 발달과정,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Ⅰ. 서론 - 주제선정 동기

Ⅱ. 본론 - 한류 성공요인 / 발달과정 분석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탄생배경
(1) 초창기
(2) 도약기 (신한류 新寒流)
a. 드라마 - 일본 “겨울연가”
b. 아이돌 가수 - 빅뱅, 소녀시대, 카라등
3. 한류의 세계진출 현황
(1) 아시아 대륙에서의 한류
(2) 최근의 한류 경향
▶ 중화권 ▶ 일본
4. 한류의 인기 / 성공 요인 분석
1) 한류의 경쟁력 / 배경
2) 성공, 인기 원인
5. 한류의 한계 / 문제점 분석
6. 한류에 대한 긍정, 부정적인 평가
1) 긍정적
① 문화․사회적 효과 ② 경제적 효과 ③ 관광산업 발전 효과
④ 정치적 효과
2) 부정적
① [구조적 취약점] ② [기획사 난립및 과열경쟁]
③ [마케팅부족] ④ [전문성 결여] ⑤ [연예인 태도]
7. 한류,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 전략
① 장르의 다양화 ② 트렌드와 전통의 조화 ③ 끊임없는 콘텐츠의 연구 및 개발
④ 상호 맥락성의 중시 ⑤ 역류를 허용 ⑥ 합작의 필요성

Ⅲ. 결론 - 시사점 / 나의생각
본문내용
2) 성공, 인기 원인
한류는 비단 경제와 산업 뿐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서구화, 자본주의화의 전형적인 문화적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대중문화의 대량 생산과 소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중국이나 베트남이라고 해서 예외일 수는 없다. 그러나 현재 이와 관련되어 이 나라들에는 심각한 딜레마가 하나 있다. 그것은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욕구의 폭발적인 증대와 이를 실어 나를 매스미디어의 빠른 발달, 그리고 거대한 시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소비의 대상이 되는 세련된 대중문화 아이템이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못한다는 점이다.
지속적인 소비욕구와 강력한 소비계층이 형성되고 있음에도 이를 충족시켜 줄만한 제품은 없는 이 같은 상황은 초과 수요가 발생한다. 그리고 그 특성상 주변에 적당히 맞아떨어지는 모든 것들을 강력한 흡입력으로 끌어당겨 오게 되어 있다. 바로 이 지점에 한국의 대중 문화가 끌려 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흔히 2차 대전을 경험한 중국인들이 일본에 대한 적대감 때문에 한국에 대해 상대적인 호감을 보이고 있는 것이 한류의 모태라고 해석하기도 하지만 이는 한류의 주역이 역사에 별 관심 없는 청소년들이라는 점에서 별 설득력을 갖지 못한다. 오히려 이런 주장에 따르자면 베트남에서 한국 대중문화가 인기를 얻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또 같은 중국어권이라고 해도 대만은 2차 대전 이후에도 본토보다는 일본에 대해 더욱 친숙한 감정을 갖고 있었을 정도로 정서가 다르다.
또한 80년대 말 중국이 개방정책을 추진한 뒤 한때 중국의 대도시에는 일본 연예인들과 유사한 복장을 하고 일본 대중문화를 추종하는 하르주(哈日族)라는 청소년들의 무리가 등장한 적이 있다. 이들의 뒤를 이어 등장한 것이 요즘 붐을 이루고 있는 하한주(哈韓族) 즉 한류라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드라마나 J-POP 등 일본 대중문화가 이미 대세를 차지하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현재는 잘 쓰지않는 말과 어려운 말이 너무 많아서 3점적었습니다. 내용자체는 준수하고 주제에 맞는 분이보신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 7547***
    (2020.05.20 01:06:04)
회원 추천자료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세계시장전략 분석 (1) 중국 > 진출배경, 진출전략,> 환경분석, 경쟁업체 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전략 - STP, SWOT, 4P 분석> 진출 성과(2) 미국 > 진출배경, 진출전략,> 환경분석, 경쟁업체 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전략 - STP, SWOT, 4P 분석> 진출 성과(3) 인도> 진출배경, 진출전략,> 환경분석, 경쟁업체 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전략 - STP, SWOT, 4P 분석> 진출 성과 결론 - 문제점 및 향후나아갈 방향 > 현대자동차 해외시장 성공요인, 전략>

  • 놀부보쌈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놀부보쌈 SWOT,4P분석및 놀부보쌈 향후방향 제안
  • 놀부 보쌈 마케팅전략INDEXⅠ. 서론1. 놀부보쌈 선정배경 2. 놀부 브랜드소개(1) 놀부 CI(2) 놀부 심볼마크(3) 놀부 슬로건(4) 놀부 연혁(5) 놀부 비젼(6) 놀부 경영이념(7) 놀부 경영철학Ⅱ. 본론1. 프랜차이즈 현황2. 놀부 해외 진출 사례(1) 중국1) 시장환경2) 중국 외식시장의 발전 가능성 3) 진출과정 및 사업성과 4) 성공요인➀ 친근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➁ 현지화 된 아이템 구성(2) 일본 (3) 미국1) 진출 배경2) 실패요인 3. 놀부 성공 사례와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중국 진출 전략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32. 기업내부분석4- 기업소개- 성공요인3. 외부환경분석11-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5 FORCE 분석-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4. 시장진출 동기47-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48- 프랜차이징의 특징- BBQ의 프랜차이징- SWOT분석 - STP 전략- 마케팅 전략(4P) 6. 결론73-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1. 서론 및 기업 및 진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발전을 위한 성공요소11711.2. 문화산업을 위한 정부의 지원노력11711.3.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방안 11812. 문화콘텐츠의 미래 ) 12012.1. 문화콘텐츠 전망 12012.2. 문화콘텐츠 나아갈 방향

  • [컨텐츠산업] 컨텐츠 시장의 현황과 정부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및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웨더뉴스, 다담디자인 성공 사례)
  • 세계적 디자인업체로 발돋움Ⅶ.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1. 인력양성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2. 디지털 컨텐츠 인력 양성 추진계획3. 부처별 인력 양성 사업4. 대학 교육 및 인력 양성사업의 평가Ⅷ.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및 제언1.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 모델의 명확화2. 체계적인 전문 인력 양성3. 적극적인 해외 진출 지원Ⅰ. 개요정보통신공간은 사람, 디지털기기와 통신위성망, 디지털컨텐츠, 전자적 의사표시와 전자문서, 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