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의사회 심리학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Erik Erikson 은 성숙을 일련의 심리사회적인 충돌로 보고 있으며, 이발달이론은 전생에에 걸쳐 설명되고 있고 ,발달단계마다 격게되는 발달위기를 특성에따라 8단계로(본문에는 5단계[청소년기]까지만 분류됨) 분류하고 있다 . 인생주기의 각단계는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있고,모든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때 완전한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다시말해 인생주기의 각단계는 그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 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하는가의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
첫번째 단계는 (대략 생후 9달까지)이며, 신뢰 대 불신에 대한 충돌에 초점을 맟추었다. 출생후부터 생후 약 1세 까지는 타인에 대한 신뢰감은 어머니와의 애정관계로부터 형성된다 . 양육내용에 따라 유아의 욕구가 충족되면 환경을 신뢰하고 질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나, 유아의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지 못하면 외부세계를 의심하고 믿을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이 때문에 Erikson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기 라고 하였고, 평생의 대인관계가 이때 결정된다고 한다 .
특히 사람에 대한 안심과 편안함을 통해 안전함을 필요로한다 .반복에 기인하는 자장가 등의 간단한 시가를 항상 반복해 줌으로써 아이들을 안심시키는 주문으로사용할수있다.
Magaret wise Brown 의 고전 Good Night Moon 은 밝고 친숙함을 풍기기 때문에 이른유아기때 이야기로써 오랬동안 인기가 있어왔다.
두 번째 단계는 자율성 대수치심, 의심하는 기간이며 (9개월부터 3년가지의 기간)이다
이기간의 아이들은 그들주변의 다른것들에 인식하는 때이다 . 특히 아이들은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과 형제자매간들사이에 그들 개인 주체성을 확립하기위해 노력한다 .그래서 이기간은 탐구의 기간이다 .그리고 자기 통제가 가능한시기이다 .자기통제에 기본적인 자신감을 갖게 되면 자율성을 획득하게 되고 과도한 통제로 인해극복에 실패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수치와 회의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것은 위기의 상황을 극복하는 일생의 과정에서 지속적인 자기통제력의 기초가 된다. 아이들이 이시기에 직면하게되는 도덕적 딜레마를 Beatrix Potter the Tale of Peter Rabbit 은 예쁘게 삽화를 넣어 설명하고 있다 . 주인공은 반드시 자기자신이 하고싶은 행동과 어머니의 허가사이에서 선택해야한다. 이시기에 영아는 여러 상반되는 충동에서 스스로 선택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을 키우게 된다.
세 번째단계는 주도성 대 죄의식의 기간이며 (3살~살사이)에 나타난다. 아이들은 자신의 책임에대해 자각하기 시작하고 사람사이의 충돌을 이해할때이다.그리고 그들은 죄의식을 경험할수있다. 또한 유아는 매우 활발하고 경쟁을 하기도 하며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기도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주도성을 익히게 된다. Ezra Jack Keat의 Peters Chair91967)에서 peter는 아기용품을 동생과 공유하는것을 거절하는이기적인생각을 뉘우치며, 그의 젖먹이 여동생에게 자유의지로 의자를 주게된다. Peter는 Beatrix의 동화 토끼에 상응하는것보다 더욱더 사회적발전의 높은단계로 도달했으며 ,그의 행위를 변화 시키기위한 결심을 드러낸다.
네 번째 단계는 열등함 대 근면함이며 (7살~11살사이에서 )나타나며 ,자아성장의 결정적 단계이다. 보통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로 아동은 조직이나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지적인 성취를 함으로써 인정을 얻고 근면성을 유지하는 자아 능력을
발달시킨다. 성공을 이루려는 결심을하는 특성을 나타내며, 자주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일을 하려한다. 그러나 동시에 자기자신을 다른 친구들과 비교하려는경향이 있으며 , 자기가 하고싶은 것을 찾으려한다. Beverly cleary 의 Ramona Books은 놀라울정도로 이런 감정들을 잘 나타낸다; 어린 독자들은 라모나가 친구들사이에서 받아들여지기위해 애쓸수록 동정어린 눈으로 라모나를 본다 .
다섯 번째단계는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의 기간이며 ,청소년기에 나타난다
아마도 청소년기의 가장 큰 위기는 정체성의 발견이며,개인적 정체성뿐만아니라 사회,문화적정체성도 발견된다. 이런문제들은 Virginia Hamilton( M.C Higgins ,the great) , Katherine Paterson(The Great Gilly Hopkins) 와 같은 실화 소설 ,또한 Ursula Le Guins Earthsea 4부작 판타지에서 발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프로이드(프로이트)에 대해서
  • 이론적 견해프로이드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먼저 프로이드가 인간의 정신과정을 어떻게 보았는지 의식의 구조를 알아보고 밑에 제시한 그림과 같이 프로이드의 이론적 견해를 역동적, 구조적, 계열적의 3가지 요소와 방어기제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프로이드 이론의 역동적 요소는 정신 에너지의 원천, 분배, 그리고 이용을 다룬다. 반면에 구조적 요소는 기본적인 심리적 구조의 상호 의존과 발달에 대한 효과를 기술 한다. ‘계열적’,

  • [아동발달] 프로이드 보고서
  • 이론 1) 중심개념 가) 정신적 에너지 정신적 에너지는 생물학적 기초를 가지며 늘 어떤 형태로든 이용 가능한 폐쇄체계이므로 체계내의 총 에너지 양은 변하지 않으며, 체계 전반에 걸친 에너지 분배는 생물학적 요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된다. 프로이드는 마음을 양극의 관점으로 보아 인간의 정신적 활동에 작용하는 에너지를 크게 생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나누었다. 생의 본능인 에

  • 프로이드 생애와 사상
  • 발달 이론에 기여하였고, 특히 전체 인생에 있어서 해결해야 하는 위기를 강조했다. 정신 분석적 관점은 생리적 추동의 중요성은 무시하였지만 초기 아동기의 경험이나 무의식의 중요성은 강조하였다. 지난 20년 동안의 연구자들은 무의식에 대한 정신 과정의 과학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이러한 기술의 성공은 ‘무의식적인 심리 과정의 개념을 무시한다면 어떻게 인간이 알고, 배우고,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는 심리학적인 모델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이론- 최정윤 외 공저(2007). 이상심리학, 학지사- 민성길 외 공저(2006).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이경숙․하양숙 외 공저(2000), 정신건강 간호학 下, 현문사- 이영로(2005). 정신건강론. 학현사문헌※ 참고사이트- 인천지방경찰청 (http://www.icpolice.go.kr)- 법무부 (http://www.moj.go.kr)- 곽호순 병원 (http://www.gomental.co.kr)- 서울교대 초등교육학과 김유미교수 (http://blog.naver.com/brainmindmap/67723288)- 순천시 의사회 (http://www.sckma.or.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 이론에 기여하였고, 특히 전체 인생에 있어서 해결해야 하는 위기를 강조했다. 정신 분석적 관점은 생리적 추동의 중요성은 무시하였지만 초기 아동기의 경험이나 무의식의 중요성은 강조하였다. 지난 20년 동안의 연구자들은 무의식에 대한 정신 과정의 과학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이러한 기술의 성공은 ‘무의식적인 심리 과정의 개념을 무시한다면 어떻게 인간이 알고, 배우고,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는 심리학적인 모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